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MVQ 무빙비전탐구

[MVQ 글소식]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마세요 | 힘 안 들이고 도와주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홈피지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10-12 06:41 조회68회 댓글0건

본문

일요대중지성 정리

질문자1제가 하는 일이 관리를 하는 일인데같이 하는 사람들이 해야 할 일을 성실하게 잘 안 하면 그 사람들이 막 미워지는 거예요일을 열심히 잘하는 사람은 예뻐지고그래서 (성실하지 않은 사람들이미워지지 않는 방법이 있을까요.

정화 스님: 지금 상태에서는 없어요. 다만 미워하는 것을 티를 안 내는 연습만 내가 해야 해요.

질문자1: 미워지는 것을 바꿀 수는 없는 거지요?

dog-2437110_640

정화 스님: 네 그것을 어떻게 바꾸겠어요. 지금 상황에서는 없어요. 오면 탁 미운 생각이 나는데, 인지상정하고 똑같은 것이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훈련하다 보면 나중에는 저런 사람도 있고 이런 사람도 있고, ‘내가 힘 안 들이고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하고 생각해야 해요.

질문자1: 힘 안 들이고 도와주는 것이요?

정화 스님: 그렇죠. 힘든 데 도와주면 안 돼요. (그런 식으로 계속 도와주면) 잘못하면 바보가 되어요. 그래서 적당히 도와주고 좀 덜 미워하는 사건으로 진행되는 것이지요. 그것을 보고 관리하는 입장에서 미워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이니까 너무 자기 탓하시지 마십시오.

monk-184390_640


▶ 배너를 클릭하시면 MVQ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글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