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년 공부 자립 프로젝트

청년 공부 자립 프로젝트

[청글리] 2학기 9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이호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7-17 19:49 조회142회 댓글0건

본문


청글리 2학기 9주차 후기입니다.


이번 주 굴드샘&영남샘&줄자샘과 함께 하는 영어 시간에는 새로운 챕터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14장 Shoemaker and Morning star 라는 장입니다. 

과학책에서 보기 어려울 법한 이 다소 특이한 제목은 나중에 누군가의 성(姓)임이 밝혀지게 된다고 하는데요. 

제목만큼이나 서두 부분도 특이하게 시작됩니다. 길버트와 설리번의 희가극 <미카도>에 대한 내용으로 말이지요. 

이제 막 서두가 시작되었는데, 뒷부분에 어떤 내용이 이어지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희가극 <미카도>의 한 장면



그리고 또 이번 수업에서 기억나는 건 야구 배트가 알루미늄이냐/나무냐를 가지고 살짝의 논란이 있었던 장면이네요. 

(ㅎㅎㅎ왜 이런 것만 기억이 날까요..) 



(근데 찾아보니 나무/알루미늄 둘 다 요새 나오는 듯..)



그리고, 기억하고 싶은 영어 표현은 이것! 

take refuge in = ~을 피난처로 삼다


Therefore, we tend to take refuge in a rose-colored past lemonade and cookies in a rocking chair on the porch of a warm summer’s evening.

따라서 우리는 장밋빛 과거를 안식처로 삼는다. 온화한 여름밤에 현관 앞 흔들의자에 앉아 레모네이드와 쿠키를 먹던 옛날이여.


<구두장이와 샛별> 편의 다음 이야기를 기대하며, 영어 수업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이번 주 『테라가타』 시간에는 윤하와 제가 글을 써왔습니다.

요새 저희는 불경에서 낯설게 느껴지는 표현들에 주목하여 집중해보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불경에는 꽤나 일반적이지 않은 표현들이 많이 등장하거든요.

근샘께서는 그런 표현을 만났을 때 그 표현이 나에게 낯설게 다가오는 이유인 나의 전제를 보라고 알려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윤하가 고른 게송에서 마음이 마치 여러 갈래인 것처럼 표현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 부분이 낯설게 다가왔다면,

마음에 대한 나의 전제는 ‘하나’인 것이죠.

나의 전제가 ‘마음은 하나다’ 이기에 ‘마음은 여러 층위로 되어 있다’라는 표현이 낯선 것일 테니까요.

그런 식으로 어떤 전제가 나로 하여금 이 표현을 낯설게 보도록 만들었을지,를 알게 되는 것에서부터 불경 글쓰기를 하는 훈련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내가 뭔가가 이해가 안 되거나, 혹은 낯설거나, 혹은 재미가 없다면 그 이유는 내가 멍청해서라거나, 생각이 없다거나, 책이 실제로 재미없는 게 아니라, 어떤 것에 대해 작동하는 강력한 전제가 내 안에 있는 것이지요.

우리의 생각이란 것이 참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갖고 있구나 하는 게 조금씩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엔 게송에서 ‘아름다운 인상에 붙들리는 것은 마음을 오염되게 만들고, 그로써 탐욕과 분노를 키운다’라는 부분이 낯설게 느껴졌는데,

그 이유는 제가 ‘아름다움은 사랑과 기쁨을 낳는다’라는 전제를 갖고 있기 때문이었어요.

그렇다면 제가 더 탐색해볼 부분은 ‘아름다움이 어떻게 해서 사랑과 기쁨을 낳게 되는지’ 하는 것입니다.

그런 전제를 갖게 된 데에도 어떤 과정이 있었을 테니까요.


이번에 이렇게 청글리 수업에서 『테라가타』를 읽고 쓰면서,

그동안 제가 불교의 말씀들을 당위적이고 도덕적이게만 받아들이고 있었다는 게 많이 느껴졌습니다.

생각보다 넘나리 과학적인 것...!

그래서 요새 남산&감이당 선생님들께서 그렇게 과학 공부를 열심히 하시는가 보다 싶었습니다. ㅎㅎ

이제 2학기도 어느덧 에세이 기간 2주 남았네요. 과학자의 마음과 시선으로... 화이팅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