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백전

[청백전 마늘쑥쑥조] 시즌2 <지하로부터의 수기> 후기 (17/100)

게시물 정보

작성자 조정희 작성일19-03-12 14:37 조회136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청백전 마늘쑥쑥조의 조정희입니다.


이번 주는 도스토옙스키의 <지하로부터의 수기>를 읽었는데요. 저자를 보자마자 청백전 초기에 읽었던 까라마조프씨네 형제들이 떠올랐습니다. 당시 길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읽기 어려웠던 책이라서 이번에도 어렵겠지라는 생각부터 든 책이었습니다. 그러나 읽고 나니 생각외로 재미있게 읽어서 청백전 세미나가 기대되는 책이었습니다.


이번 청백전은 근아샘의 급 제안으로 근황토크를 하다가 시작했는데요. 저는 이번주부터 주짓수를 시작한 이야기를, 소담샘은 개강한 이야기, 근아샘은 머리를 짧게 자르신 이야기, 자연샘은 아버지가 편찮으시다는 이야기, 다영샘은 집게리아로 이사한 이야기 등등이 오갔습니다. 청공자 프로그램이 끝난 후 다같이 근황 얘기한 적이 없었던 것 같아 잠깐이지만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ㅎㅎ


그리고 세미나를 시작했는데요. 저는 책의 망상증 환자를 심각한 망상증 환자로 보고, 대단한 망상이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우리의 망상도 2시간, 아니 30분만 관찰해봐도 이정도의 망상은 하지 않을까? 라는 의견이었습니다. 게다가 망상중에도 자신의 망상 포인트들을 잘 잡아내서 이렇게 글로 풀어낼 수 있다니 대단한 능력이 아닌가라는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그러면서 저희가 이번 시즌 끝나고 써야 하는 에세이를 이런 식으로 써볼까? 라는 의견이 잠시 나왔습니다. 우리도 명상을 할 때도 많은 망상이 올라오고, 평소에도 망상에 시달리고 사는데 이렇게 한 번 풀어보면 도움이 되는 게 있지 않을까라는 의견에 모두 잠깐 혹했습니다. 하지만 금방 이렇게 망상을 풀어보는 것은 너무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바로 들어갔습니다.


또 책의 주인공이 모욕을 당한 것을 2년동안이나 분개하는데요. 일반인보다 모욕에 대해 더 분개하는 이유가 자아가 더 굳건해서가 아닌가라는 얘기가 오갔습니다. 그래서 더 수동적으로 삶을 사는데요. 예를 들어 주인공이 친구들을 만나도 먼저 말을 걸어줄 때까지 계속 기다립니다. 먼저 대화를 나누진 않고 그저 말을 걸었을 때 자신의 고상한 이야기를 어떻게 떠들 것인가만 생각하는 게 있습니다. 이 자체를 자신도 병이라고 인정하는데요. 그럼에도 그것을 고칠 생각으로 이어지지 않고 자신의 병을 쾌락으로 삼아 자괴감 자체를 즐기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이런 망상증이 왜 생겼을까를 얘기하다보니 문명 얘기가 나왔는데요. 문명은 화기운이고 사람의 감각을 계속 발달시켜서 분류를 하게 하고 이성을 강조하는데요. 이 책은 그 끝을 달리는 사람을 주인공으로 하여 이성적으로만 생각해서는 이런 망상증 환자만이 된다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닐까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 외에도 이 책의 배치가 1부에서는 생각을, 2부에서는 구체적인 삶에서 그 생각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보여주는 것 자체가 당시 사회주의 같다는 얘기를 했는데요. 실현된 적 없는 이상적인 사회주의라는 개념을 우선 만들어 놓고 그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인간이 실천하는 모습을 담은 것 같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인공은 자신을 영리하다고 하면서 영리함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데요. 그 이유가 영리함으로 자기의 잘못도 자기합리화를 함으로써 본인은 영리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자기 책임이 있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결국 다시 복수하지 못하는 것으로 되돌아와 생각만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끝까지 생각만 하고 활동은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이 된 사람의 내면을 잠깐이라도 훔쳐본 듯한 책이었는데요. 처음엔 그저 환자의 책 같았지만 읽을수록 제 얘기처럼 들리기도 하는 책같은, 흥미로운 책이었습니다.


다음 책은 <변신,시골의사> 인데요. 그 중 <변신>은 고등학교 때 많이들 읽어보았다는데 저는 아직 읽어보지 않은 책이라 기대가 됩니다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