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백전

[청백전 인절미] 시즌2 <변신 이야기> 후기 (12/100)

게시물 정보

작성자 세실 작성일19-01-26 15:31 조회84회 댓글0건

본문

책 제목 : 변신 이야기

참여자 : 김성아, 김지혜, 이윤하, 최세실리아, 현정희 / 김희진 선생님

결석자 : 문보경(병결)


 시즌2 2주차에는, 나카자와 신이치의 <신화, 인류 최고의 철학>에 이어 그리스 신화 원전인, <변신 이야기>를 읽게 되었습니다. 변신 이야기 1,2권을 세 번에 걸쳐 읽게 되었는데, 이번 시간에는 [1: 모든 것은 카오스에서 시작되었다] 부터 [5: 무사의 탄생]까지 읽었습니다. 김희진 선생님께서 세미나에 와주셨고, 몸이 좋지 않았던 보경언니가 결석을 했습니다.

 발제는 정희언니, 씨앗문장은 제가 썼습니다. 항상 인절미끼리만 하던 세미나에 서포터즈 선생님께서 와주셔서, 감사하면서도 긴장되는 마음으로 세미나가 시작되었습니다.


 변신 이야기는, 신화를 가급적 원전으로 읽어보라는 추천으로 선정 된 책입니다. 그래서인지 시즌2 1주차 <신화, 인류 최고의 철학>과는 달리 해석이나 부연 설명이 없는 날것 그대로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발제문도 씨앗문장도 저마다의 해석을 조금 하거나 질문을 가져온 상태였는데, 발제문은 인간 본연의 모습이 무엇이고, 감정에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 인간의 숙명인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다루고 있었습니다. 씨앗문장은 그 감정이나 충동들 중에서 질투, 질투의 외양에 대한 질문을 가져왔습니다.


 질투의 외양에 대한 이야기가 먼저 시작되었는데 헤라 또한 질투라는 면모나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왜 인비디아의 질투와는 다른지, 왜 다른 외양을 가지고 있을까? 로 넘어가면서, 왜 우리가 인비디아 보다 헤라가 너무 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저 또한 그랬지만 책을 읽으면서 유피테르가 너무 하거나 헤라가 과하다고 생각되는 지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지점을 이야기 할 때에 희진쌤께서 신화와 신을 옳고 그름을 떠나서 생각해 볼 수 있게 짚어 주셨습니다.

 도덕적인 생각을 차치하고 실제로 권위 있고,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존재들은 그런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는 것. 그렇다면 우리는 그러한 힘과 영향력을 펼친 적이 없어서, 우리가 권위에서부터 멀리 있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 아닌가? 하는 이야기로 이어졌습니다.


 신화를 보면서 자신을 반추하게 되는 경우를 넘어 본능/본성을 흘러가는 대로 괜찮다고 생각하게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얘기도 잠깐 나왔지만, 신화는 현상을 설명하고 기술함으로써 인간의 속성/본성을 알게 하는 것 같다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인간을 알게 됨으로서 이해할 수 있고 그것이 어떻게 해야 할까(지혜)와 연결 되는 것 같다는 결론을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경향이 강해 인간 자체를 잘 모르게 된 것 같다는 것과 시대가 이해/해석을 하지 않는 것을 예의하고 생각하는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해나 해석을 지나치게 파고든다고 느끼거나, 막연한 불편함으로 느낄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함께 읽는 신화 원전이 처음이다 보니, 원전 자체를 해석하기 보다는 신화를 어떻게 볼 것인지, 어떻게 볼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나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 두 번이 더 남은 변신 이야기를 통해 신화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시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세미나가 끝날 무렵, 긴 프로젝트의 긴장을 놓치지 않는 방법으로 장금쌤께서 말씀해주신 필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모두 필사가 좋은 방법이라고 찬성했습니다. 희진쌤께서 조언해주신 것도 곁들여, 읽어야 하는 전체분량에서 필사를 하고 각자 맡을 부분을 정해 논의거리와 입발제를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원활한 세미나 진행에 도움 될 수 있는 것이 많이 생겼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변신 이야기 10부까지 읽고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새로운 방식으로 하는 세미나가 어떻게 이루어질지 궁금합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