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백전

[청백전 마늘쑥쑥조]시즌1 달라이라마, 마음이 뇌에게 묻다 후기 (9/100)

게시물 정보

작성자 자연자연 작성일18-11-12 19:57 조회73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 후기를 맡은 마늘쑥쑥조 자연입니다~

이번 주와 다음 주 2주에 걸쳐서 <달라이라마, 마음이 뇌에게 묻다>라는 책을 읽기로 했는데요!


책에서는 '과연 마음이 뇌를 변화시킬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가지고 출발하였습니다. 14대 달라이 라마 텐진 갸초와 신경학자들이 주목한 "뇌의 가소성"에 대해서 말이죠~ 정화스님께서 자주 말씀해주셨던 내용이었습니다. 어렸을 적 뇌의 변화 가능성과 수용성은 엄청나지만, 성인의 뇌에서도 그런 작용이 일어난다고 말이죠!


마음의 활동에 친숙한 불교 수행자들은 마음이 수행을 통해 변화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이미 오래전부터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인간의 마음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서 어떤 방향으로든 변화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불교의 근본 원리임니다. 과학은 최근까지만 해도 뇌가 마음을 작동하는 근원이며, 뇌의 구조는 유년기에 형성되어 있어 이후에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는 전통적인 입장을 고수해왔습니다. 하지만 마침내 마음 수행이 뇌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현대 과학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달라이라마, 마음이 뇌에게 묻다, 5쪽)

책에서는 다양한 실험 사례들을 통해 뇌의 가소성을 증명해나갔습니다. 우리에게 변화가능성은 늘 있지만, 변화란 쉽지 않음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변화에는 "자발적 의지"가 중요한 지점으로 나타났는데요! 쳇바퀴를 자신의 의지로 굴려 운동하는 쥐실험군과 강제로 물에 빠뜨려 어쩔 수 없이 운동을 하는 실험군에 대한 실험결과가 실려 있었습니다. 자발적으로 쳇바퀴를 돌린 실험군에서 뉴런을 두 배이상 형성하는 결과가 나타난 것이 었는데요!

친구들과 자발성에 대한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원하는 때에 멈출 수 있고, 시작과 끝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발성을 말하는 것 같다. 또 자발성이란게 늘 하고 싶은 것을 하는 마음은 아닌 것 같다. 어쩌면 노력해서 만드는 것 같다는?! 온 일에 얼마나 자발적으로 임할 것인가를 요가에서 자발적으로 고통을 관찰하는 것을 예를 들어 설명해주기도 했습니다.


우을증은 '새로움에 대한 무감각 현상'이라는 이야기 우리가 진짜 변화를 원하는가에 대한 이야기 등.. 여러가지를 나누었던 것 같은데 필기를 안 해놓아서 기억이 잘....!


다음 주가 벌써 이번 시즌의 마지막입니다! <달라이라마, 뇌에게 묻다> 182쪽~끝까지 읽고 세미나를 할 예정입니다~

-끝-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