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백전

[청백전 마늘쑥쑥조] 시즌4 <관계에 대하여>2 후기 (37/100)

게시물 정보

작성자 쓰담쓰담 작성일19-08-23 22:23 조회27회 댓글0건

본문


지난주에 이어 다시 후기를 맡은소담입니다. 책을 다 읽지 못하야 후기를 쓰게 되었습니다ㅠㅜ

이번에는 관계에 대하여나머지 부분을 읽고 토론했습니다. 크리슈나무르티는 또 어떻게 관계에 대하여 말했을까요?

마음은 가족 안에서나 뭔가에 전념하는 데에서 안정을 찾으려고 하는데 찾지 못하자, 방향을 바꿔 자연과의 관계를 찾으려 하고,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낭만적으로 되는데, 이것이 다시 더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마음은 끝없는 결론, 유토피아, 희망의 세계로 침잠하는데 거기에 안정성이 없자, 거기에다 질서를 만듭니다. 불안정하고 편협하고, 아무 것에도 뿌리를 내리지 못한 마음은 어쩔 줄을 모릅니다. (지두 크리슈나무르티, 관계에 대하여, 고요아침, p.138)

우리는 관계에서 안정을 찾으려고 합니다. 가족이 나를 지지해주는 보금자리가 되어주기를 바라거나, 혹은 연인이나 친구에게 안정을 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람을 제멋대로 할 수는 없는 법. 그렇기에 우리는 관계에 실망하고 외부가 아닌 내부의 다른 안정을 찾아 돌아다닙니다. ‘끝없는 결론, 유토피아, 희망의 세계라 하는데, 저는 중독이 떠올랐습니다. 유튜브, 아이돌, 드라마 등등. 하지만 아무리 중독이 되더라도 안정이 될 수 있을까요? 잠깐 화면을 떠나면 불안감은 배가 되어 돌아옵니다.

고로 문제는 안이나 밖이냐가 아닙니다. 안정을 추구하려는 마음자체가 불안정한데, 그것을 알지 못해서 생기는 것이지요. 내가 불안정하다고 느끼기에 무언가에 의존하고 싶어지는 겁니다. 그건 무엇이 불안정하지를 보지 않고 다른 데에 눈을 돌린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불안정에서 생겨났음을 혼자 힘으로 알게 되었고, 혼자 힘으로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고, 크리슈나무르티는 말합니다. 안정을 찾는 게 아니라, 내가 안정적이지 않다는 걸 아는 것이야말로 안정적이라고! 이런 역설이ㅎㅎ 마음이 고요함을 찾는 데엔 불안정하다는 사실만으로 충분했던 겁니다.

그 불안정함이 있는 그대로의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있는 그대로잘 보지 못합니다. 안정하고자 하는 욕심이 눈을 가리기 때문이지요.

마음이 뭘 했는지 보십시오. 마음은 있는 그대로의 것을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거기에서 도망치고, 그것을 억누르고, 그것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등 에너지를 낭비했습니다. 마음이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다면, ‘있는 그대로의 것은 고스란히 남아서 마음은 자기의 에너지를 모두 가졌을 겁니다. (같은 책, p.157-158)

크리슈나무르티가 보기에 그건 에너지 낭비입니다. 도피하려는 시도, 이름 붙이려는 시도, 그것을 극복하고 억누르려는 시도들 모두가 그렇습니다얼마나 기운찬가요?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게 싫어서 그런 낭비를 하고 있으니결국 이 낭비를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지성을 연마하고 관찰하라그리고 거기엔 시간이 많이 필요 없습니다지금 당장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익숙해져 있고 우리는 훈련받고 교육받아서, “조금씩 조금씩 그렇게 하겠어, 시간이 걸릴 수도 있찌만 난 그걸 할 테야라고 말하는 게 우리의 습관입니다. 그건 다시 말해, 내가 지금 고통 받고 있는데 그 고통을 조금씩 끝내겠다는 말입니다. 그 끝과 시작 사이에는 거대한 틈새가 있지요. 그리고 그 틈새에서 갖가지 형태의 사건과 사고들이 일어나는데, 그 때문에 언제나 뒤로 미루기만 하는 연기가 있습니다. () 그러므로 언제 일어날지 모른다는 이런 우발성의 전통을 깨야 합니다. (같은 책, p.213-214)

정말 크리슈나무르티는 잠깐의 망설임도 허락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해결되는 게 아니라고 하니, 도망칠 출구를 전부 닫아버리네요!ㅎㅎ;

다음 주에는 크리슈나무르티의 진리에 대하여를 읽고 토론합니다. 배움과 관계에 이어 진리에 대해서는 또 어떤 말을 해줄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