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백전

[뭄조] 시즌 4 <스피노자의 뇌>2 발제(34/100)

게시물 정보

작성자 서현 작성일19-07-31 12:03 조회65회 댓글0건

본문

나의 느낌과 결정에는 여러가지 요소가 작용한다.

1. 자동적인 생명 관리 장치인 항상성 기구 구조

스피노자의 뇌에서 말하는 뇌는 전 세계의 자동적인 생명 관리 장치인 항상성 기구 구조를 4가지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가장 단순한 단계인 면역 반응, 기본 반사, 대사조절, 중간 단계인 통증 및 쾌락 행동, 그 다음 단계인 충동 및 동기,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협의의 정서 (p.49).

이 단계들을 현대인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면역 반응 / 기본 반사 / 대사 조절

  • 기본반사: 길을 걷다가도 큰 소음이 들리면, 나는 놀라서 눈을 크게 뜨고, 무슨 일인지 관심을 갖는다.

  • 면역 반응: 감기 바이러스에 걸리면 나는 몸이 축 늘어지고 몽롱해지며 기침을 한다.

  • 대사 조절: 내 몸은 숨을 쉬기 위해 내 피를 혈관으로 보내고 있으며 그 밖에 많은 화학적, 기계적인 일을 한다.

통증 및 쾌락

  • 통증: 작은 손가락 하나에 난 상처가 유치원생 아이를 울게 한다. 아주 작은 상처라고 달래보아도 아이의 심장은 더 빨리 뛰고, 눈에서는 눈물이 나고, 아이의 몸은 더 떨린다. 이런 통증 행동은 세포들이 통각 수용성 화학신호를 방출해서 생긴다.

  • 쾌락: 간식을 먹고 마약을 섭취하면 화학물질이 분비되, 우리는 기분이 좋아진다.

충동 및 동기

- 충동 및 동기: 앞의 반응들은 그것 자체가 원인이 될 수는 없다. 하지만, 욕구(appetite)는 개인이 그 욕구를 의식할 경우, 욕망 (desire)이 되어 우리는 특정 충동과 동기에 사로잡힌다. 나는 배가 고파서 밥을 먹고, 목이 말라서 물을 마신다.

협의의 정서(emotion-proper)

  • 협의의 정서: 위의 것이 다 포함되어 느낌에 이루게 된다. 예를들어, 앞의 유치원생 아이는 아프다고 느끼고 나는 배가 고프다고 느낀다.

마지막 단계인 협의의 정서가 느낌인데, 이 느낌을 느끼기 까지는 여러가지 요소가 들어있다. ‘아프다라는 느낌이지만, 손가락 통증일 수도, 감기에 걸려 면역 반응을 수반한 기침 일수도, 승진하고 싶은 동기를 충족 시키지 못해서 아픈 것은 다 각기 다르다.

이렇게 다른 요소들로 구성된 느낌인데, 어째서 현대 사회는 이 자동적인 생명 관리 장치인 기구를 무시하라고 할까? 뇌 과학을 공부하면서, 현대인들이 얼마나 선천적이고 자동적인 생명 관리 장치인 우리의 몸과 마음을 인정하지 않고 단지 효율적이고 편리하다는 이유로 무시하고 있다고 느낀다.

손가락이 아픈 아이에게 울면 울보가 된다고 하고, 면역체계가 떨어져서 감기가 걸린 사원에게 의지로 감기를 이기고 회사에 출근할 수 있다고 하고, 상사가 소리쳐서 기본반사가 되어 심작이 더 빨리 뛰고 눈은 더 커지면 고작 이런것으로 놀라고 표정 관리 못한다고 꾸중을 듣는다. 매일 매일 얼굴에 가면 쓰기를 강요 받는다.

2. 의사 결정의 매커니즘

의사 결정의 매커니즘은 다양한 지식을 기반으로 신체고리 (body-loop)를 사용해 의사 결정을 만들어 내는것 을 보여준다. 의사 결정의 요소에는 상황, 사실, 결정을 위한 선택 가능성, 미래의 결과의 표상, 추론 전략, 유사한 상황에 대한 이전의 정서적 경험과 관련된 성향의 은밀한 활성화, 추론 전략이 다 통합되어서 마지막에 결론에 이른다 (p.175).

우리가 사실, 증거, 감정 등 하나에만 의존하여 결정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잘못 되었는지를 말해준다. 현대인들이 많은 사실과 증거로 문제를 풀면서 마지막 결론을 낼때, 사실과 증거만 토대로 문제의 결론을 내고 문제를 풀려는것이 얼마나 안이한 생각었던가.

3. 거기 누구인가

스피노자를 방문한 저자는 스피노자의 삶에서 철학과 종교의 대립을 보여준다. 하지만 그 후에는 행복을 위해서 영적 삶을 제시한다. 어떤 종교에 따른 신이 아니라, 나를 통해 얻는 영적 경험. 정말로 이렇게 복잡한 삶에서 그런 영적인 삶을 통해, 행복한 삶을 성취할 수 있을까?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