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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송 Q 시리즈 북현무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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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홈피지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04-15 14:13 조회1,572회 댓글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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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송 Q 시리즈 북현무 세트

<낭송 토끼전 심청전(낭송Q시리즈 북현무 1)(반양장)>
판소리에 덧입혀진 충효 이데올로기를 최대한 줄이고, 판소리의 향연장에서 민중들을 울리고 웃겼던 에피소드와 풍성한 입담을 살려 『토끼전』과 『심청전』을 묶어 새로운 낭송본을 만들었다.



< 낭송 대승기신론(낭송Q시리즈 북현무 2)(반양장)>
동양고전의 낭송을 통해 양생과 수행을 함께 이루는, ‘몸과 고전의 만남’ “낭송Q시리즈” 중 물(水)의 기운을 담은 북현무편의 두번째 책. 대승불교의 대표적 개론서인 『대승기신론』을 낭송에 적합하게 옮겨, 풀어 읽었다.


< 낭송 도덕경 계사전(낭송Q시리즈 북현무 3)>
동양고전의 낭송을 통해 양생과 수행을 함께 이루는, ‘몸과 고전의 만남’ “낭송Q시리즈” 중 수(水)의 기운을 담은 북현무편의 세 번째 책. 도가의 대표적 경전인 노자의 『도덕경』과 공자가 『주역』을 해설한 책인 『계사전』을 낭송에 적합하게 발췌 번역하였다.

< 낭송 동의수세보원(낭송Q시리즈 북현무 4)>
동양고전의 낭송을 통해 양생과 수행을 함께 이루는, ‘몸과 고전의 만남’ “낭송Q시리즈” 중 물(水)의 기운을 담은 북현무편의 네번째 책. 이제마가 창시한 사상의학의 전부가 담겨져 있는 『동의수세보원』을 낭송에 적합하게 발췌 번역하였고, 이제마의 또 다른 저서인 『격치고』와『동무유고』에서도 사상의학의 단서가 될 만한 부분들을 골라 추가하였다.

< 낭송 사기열전(낭송Q시리즈 북현무 5)>
『낭송 사기열전』은 “낭송Q시리즈” 중 수(水)의 기운을 담은 북현무편의 다섯번째 책. 동양의 대표적인 역사 고전인 사마천의 『사기』 중 「열전」을 낭송에 적합하게 발췌 번역하였다. 「본기」, 「세가」, 「열전」, 「서」, 「표」로 구성된 『사기』 중에서 다양한 인물 군상을 그리고 있는 「열전」은 하늘의 뜻과 사람의 의지를 ‘역사’[史]라는 이름으로 서술하고자 했던 사마천의 의도가 가장 잘 드러난다.

< 낭송 18세기 소품문(낭송Q시리즈 북현무 6)>
『낭송 18세기 소품문』은 ‘몸과 고전의 만남’ “낭송Q시리즈” 중 수(水)의 기운을 담은 북현무편의 여섯번째 책이다. 18세기 조선의 문단을 소품체(小品體)라는 새로운 스타일로 뒤흔들었던 일군의 문인들 중 이용휴, 이덕무, 박제가 3인의 글들을 낭송에 적합하게 발췌 번역하였다.

< 낭송 동의보감: 잡병편. 2(낭송Q시리즈 북현무 7)>
‘몸과 고전의 만남’ “낭송Q시리즈” 중 수(水)의 기운을 담은 북현무편의 일곱번째 책. 『동의보감』의 「잡병편」을 낭송에 적합하게 발췌, 번역했다. 낭송의 편의를 위해 방대한 분량의 「잡병편」을 둘로 나눠야 했다. 치료학의 총론 격에 해당하는 천지운기에 대해서는 낭송Q시리즈의 서백호편 『낭송 동의보감 잡병편(1)』에서 다루었고 이 책 『낭송 동의보감 잡병편(2)』에는 ‘잡’스러운 병의 세계를 본격적으로 다뤘다.

목차


< 낭송 토끼전 심청전(낭송Q시리즈 북현무 1)(반양장) 목차>


『토끼전』·『심청전』은 어떤 책인가 : 물 만난 토끼와 심청, 지략과 지혜의 이중주


『토끼전』 편
1. 토끼의 간을 구해오라
1-1. 용왕이 병이 나서 신음하며 우는구나
1-2. 조정의 비린내가 어시장보다 더하구나
1-3. 토끼 잡으러 저희들이 가라시오
1-4. 신의 정성대로 기필코 구하리다
1-5. 주부가 길을 떠나다

2. 벼슬하러 수궁 가자
2-1. 남성 선생이라 불렀습죠
2-2. 낭야산의 동물 회합
2-3. 여우 그놈 웃음소리 뼈가 저려 못 듣겠네
2-4. 여보, 토생원
2-5. 고향이 편안한데 어찌 따라갈 수 있소
2-6. 벼슬하러 수궁 간다

3. 꾀주머니 열렸구나
3-1. 배 내밀어 칼 받아라
3-2. 간이 없이 왔사오니 절통하기 측량없소
3-3. 아나 옜다, 배 갈라라
3-4. 이번에는 살았구나
3-5. 저기 저것 무엇이냐
3-6. 토끼, 주부와 이별하다
3-7. 토끼의 마지막 고난

『심청전』 편
1. 심봉사의 젖동냥, 심청의 아비 봉양
1-1. 불효 중에 자식 없음 가장 크네
1-2. 심청, 태어나다
1-3. 곽씨 부인의 유언
1-4. 세상사 모두 다 뜬구름이라
1-5. 젖 달라 우는 자식, 아내 생각 우는 가장
1-6. 심청이 아비를 봉양하다

2. 심청의 목숨 값 공양미 삼백 석
2-1. 심학규 백미 삼백 석
2-2. 남경 뱃사람에게 몸을 팔다
2-3. 심청의 이별 준비
2-4. 부녀, 이별하다
2-5. 소상팔경을 지나가다
2-6. 심청이 인당수에 몸을 던지다
2-7. 용왕이 심청을 거두다

3. 만세 만세 만만세, 감았던 눈을 뜨네
3-1. 연꽃 타고 돌아온 심청
3-2. 맹인 잔치를 열다
3-3. 심봉사, 뺑덕 어미를 만나다
3-4. 잔치 가는 심봉사, 벌거벗은 알봉사
3-5. 황성 들판에서 방아를 찧다
3-6. 심씨 부녀 상봉하다
3-7. 천하 맹인 눈을 뜨다


<낭송 대승기신론(낭송Q시리즈 북현무 2)(반양장) 목차>
『대승기신론』은 어떤 책인가 : 대승은 중생의 마음이다

1. 대승이란 무엇인가?
1-1. 삼보에 귀의하는 노래
1-2. 인연: 중생의 행복을 위하여
1-3. 대승은 중생의 마음이다

2. 마음의 진여문
2-1. 말을 벗어난 진여문
2-2. 말에 의지해 표현하는 진여문
3. 마음의 생멸문

3-1. 불생불멸과 생멸이 결합한 알라야식
3-2. 중생에서 붓다로 가는 길
3-3. 번뇌에 덮여 있어도 청정한 본래 깨달음
3-4. 깨달음 자체는 맑은 거울과 같다
3-5. 깨닫지 못한 마음의 모습
3-6. 각과 불각은 서로에게 기대어 있다

4. 마음이 일으키는 생멸의 인연
4-1. 알라야식이 전개하는 생멸의 연기
4-2. 중생의 세계는 오직 마음이 만든 것이다
4-3. 여섯 가지 오염된 마음과 번뇌의 제거
4-4. 마음이 생멸하는 모습

5. 무명과 진여는 서로를 물들인다
5-1. 번뇌가 이어지는 무명훈습
5-2. 번뇌를 지워 가는 진여훈습
5-3. 진여 자체의 훈습
5-4. 진여의 작용에 의한 훈습

6. 중생의 마음은 크다
6-1. 진여 자체의 능력은 위대하다
6-2. 자유자재한 진여의 작용은 위대하다
6-3. 진여의 작용이 중생에게 나타내는 두 가지 몸
6-4. 생멸문에서 진여문으로

7. 잘못된 견해의 극복
7-1. 잘못된 견해란?
7-2. 인아견은 어떻게 다스리는가
7-3. 법아견은 어떻게 다스리는가

8. 발심이란 무엇인가
8-1. 세 가지 발심
8-2. 어떻게 믿음을 성취하는가
8-3. 믿음을 성취하면 어떤 마음을 일으키는가
8-4. 믿음을 성취하면 어떻게 실천하는가
8-5. 이해와 수행을 통한 발심
8-6. 진여를 체득하여 일으키는 발심
8-7. 진여를 체득한 보살의 세 가지 마음

9. 무엇을 믿고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9-1. 무엇을 믿는가
9-2. 어떻게 수행하는가(1): 보시문, 지계문, 인욕문, 정진문
9-3. 어떻게 수행하는가(2): 지관문 수행과 진여삼매
9-4. 수행 중에 나타나는 망상을 어떻게 물리치는가
9-5. 진여삼매의 이익 열 가지
9-6. 지와 관을 함께 닦아야 한다
9-7. 염불수행
9-8. 수행을 권한다
9-9. 공덕을 회향하는 노래

10. 대승기신론소/별기
10-1. 대승의 근본은 텅 비어 고요하고, 충만하여 그윽하다
10-2. 하나의 마음과 두 개의 문으로 펼치고 합치는 것이 자유자재하다
10-3. 세우고 깨뜨리는 것에 걸림이 없다
10-4. 제목의 ‘대승’을 풀이한다
10-5. 제목의 ‘기신’을 풀이한다
10-6. 하나의 마음에 목숨을 다하여 귀의합니다
10-7. 삼보에 귀의하는 노래: 불보(佛寶)
10-8. 삼보에 귀의하는 노래: 법보(法寶)
10-9. 삼보에 귀의하는 노래: 승보(僧寶)
10-10.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고 위로는 불도를 넓힌다
10-11. 중생의 마음에 의지하여 대승의 의미를 설명한다
10-12. 진여문은 공통의 모습을, 생멸문은 다른 모습을 나타낸다
10-13. 진여문과 생멸문은 공통 원리[理]와 구체적 사물[事]을 모두 포함한다
10-14. 진여문은 대승 자체를, 생멸문은 대승 자체의 모습과 작용을 나타낸다
10-15. 진여문과 생멸문에서 공통 원리와 구체적 사물은 다르게 표현된다
10-16. 생멸과 불생불멸은 어떻게 화합하는가
10-17. 마음 자체는 상주하기도 생멸하기도 한다
10-18. 본각이 있으므로 시각이 있고 시각이 있으므로 불각이 있다
10-19. 본각이란 무엇인가?
10-20. 알라야식의 미세한 세 가지 마음의 모습
10-21. 알라야식의 거친 여섯 가지 모습
10-22. 알라야식에 의지하여 생멸의 연기가 일어난다
10-23. 진여훈습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낭송 도덕경 계사전(낭송Q시리즈 북현무 3) 목차>
머리말 : 낮추고, 비우고, 삼가고, 경계하라

『도덕경』(道德經) 편

1. 상편(上篇) 도경(道經): 도는 텅 빈 그릇과 같다
1-1. ‘도’라고 할 수 있는 도는 도가 아니다
1-2. 만물의 상대적임
1-3. 마음은 비우고 배는 채워라
1-4. 비어 있음으로 작용하는 도
1-5. 천지는 어질지 않다
1-6. 도는 현묘한 여성이다
1-7. 천장지구(天長地久), 비움이 곧 완성이다
1-8. 상선약수(上善若水), 물에게 배우라
1-9. 금옥만당(金玉滿堂), 채우지 말고 비워라
1-10. 현묘한 덕
1-11. 무(無)의 쓸모
1-12. 눈과 귀를 멀게 하는 것들
1-13. 자기 몸을 천하와 같이 아끼라
1-14. 보려 해도 볼 수 없는 것
1-15. 미묘현통(微妙玄通)을 표현해 보자면
1-16. 뿌리로 돌아감
1-17. 으뜸가는 군주는
1-18. 위대한 도가 사라지자
1-19. 순박함으로 돌아가라
1-20. 학문을 끊으면 근심이 없어진다
1-21. 만물의 시원을 보다
1-22. 굽으면 온전해진다
1-23. 말을 드물게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다
1-24. 발끝으로는 바로 설 수 없다
1-25.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
1-26. 무거움의 덕, 고요함의 덕
1-27. 잘한다는 것
1-28. 남성을 알고 여성을 지키라
1-29. 얻으려 하면 얻지 못한다
1-30. 군대가 머문 곳에는 가시덤불이 자란다
1-31. 무기는 상서롭지 못하다
1-32. 도는 통나무와 같다
1-33. 자신을 아는 자, 자신을 이기는 자
1-34. 큰 도는 넓디넓어
1-35. 도는 담담하여 아무 맛이 없다
1-36. 은미한 밝음
1-37. 함이 없으나 하지 못하는 것이 없다

2. 하편(下篇) 덕경(德經): 높은 덕은 덕스럽지 않다
2-1. 덕을 논함
2-2. 하나를 얻음
2-3. 되돌아감과 약함
2-4. 대기만성(大器晩成), 가장 뛰어난 것은
2-5. 도는 하나를 낳고
2-6. 부드러운 것이 단단한 것을 부린다
2-7. 장구하게 사는 법
2-8. 대교약졸(大巧若拙), 충만한 것은 서툰 듯하다
2-9. 만족을 아는 만족
2-10. 멀리 나갈수록 앎은 적어진다
2-11. 배움은 더하는 것, 도는 덜어내는 것
2-12. 성인은 모두를 어린아이로 대한다
2-13. 생생지후(生生之厚), 삶에 집착하는 무리들
2-14. 도는 낳고 덕은 기른다
2-15. 도는 만물의 어머니
2-16. 도둑의 우두머리
2-17. 자신에게 도를 닦으면
2-18. 갓난아이
2-19. 화광동진(和光同塵), 티끌과 하나 되라
2-20. 다스리지 않는 다스림
2-21. 어수룩한 다스림
2-22. 장생구시(長生久視), 아끼면 오래간다
2-23. 작은 생선을 지지듯
2-24. 여성은 고요함으로 남성을 이긴다
2-25. 도는 만물의 저장고
2-26. 작은 것을 크게 여기라
2-27. 미약할 때 다스려라
2-28. 백성들을 어수룩하게 만들라
2-29. 골짜기의 물이 바다로 모이는 이유
2-30. 세 가지 보물
2-31. 하늘과 짝함
2-32. 현묘한 용병
2-33. 알기 어려움
2-34. 병을 병으로 알면 병이 아니다
2-35. 억누르지 않으면 싫어하지 않는다
2-36. 하늘의 그물
2-37. 사람들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2-38. 삶을 귀하게 여기지 말라
2-39. 강함을 경계함
2-40. 하늘의 도는 활을 당기는 것과 같다
2-41. 물보다 부드럽고 약한 것 없지만
2-42. 깊은 원한은 풀리지 않는다
2-43. 소국과민(小國寡民), 작은 것이 아름답다
2-44. 믿음직한 말은 아름답지 않다


『계사전』(繫辭傳) 편

1. 상편(上篇): 역(易)은 낳고 낳는다
1-1. 하늘 땅 사이에 사람의 자리
1-2. 괘를 배열해 상을 살피다
1-3. 저마다의 갈 길을 알려 주네
1-4. 역은 하늘과 땅을 본받는다
1-5. 한 번 음이 오고 한 번 양이 오는 것을 도라 하네
1-6. 역은 넓고도 크다
1-7. 지혜는 하늘처럼 높이고 예는 땅처럼 낮추라
1-8. 성인이 천하의 오묘한 비밀을 보다
1-9. 천하의 일이 수(數) 안에 있다
1-10. 역에 성인의 도가 네 가지 있다
1-11. 역이란 무엇인가
1-12. 천하의 일이 자신의 덕행에 달려 있다

2. 하편(下篇): 천지의 이치는 쉽고 간단하다
2-1. 천하의 질서를 본받아 올바름을 지킨다
2-2. 괘에서 제도를 취하다
2-3. 역을 관찰하여 자신의 허물을 고치라
2-4. 음괘와 양괘의 덕행
2-5. 역의 응용
2-6. 의문을 품게 하여 인도하다
2-7. 아홉 괘로 세상 읽기
2-8. 도는 멀지 않으나 수시로 변화한다
2-9. 시작을 통해 결과를 안다
2-10. 육효, 하늘·땅·인간의 도
2-11. 위태로움이 낳은 역, 위태로움을 가르치다
2-12. 길흉을 알아 삶을 가꾸라


<낭송 동의수세보원(낭송Q시리즈 북현무 4) 목차>
동의수세보원은 어떤 책인가 : 몸에서 길을 발견하다

1. 몸과 마음을 지키는 사상의학
1-1. 마음의 병이 몸의 병을 만든다
1-2. 사상의학은 어디서 영감을 받았는가
1-3. 『동의수세보원』은 어떤 책인가
1-4. 공부란 무엇인가
1-5. 오복론
1-6. 태산같이 버티고 장강같이 흐르라
1-7. 두려워하여 멈추지 말아라
1-8. ‘독행’(獨行)이란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것
1-9. 동쪽 벽에 붙여서 스스로 경계하는 글
1-10. 서쪽 벽에 붙여서 스스로 경계하는 글
1-11. 스스로 경계한 시
1-12. 자식이 평생 명심해야 할 것

2. 광제설(廣濟說) : 사람을 널리 구하라
2-1. 나이에 맞게 사는 법
2-2. 사람은 성질대로 모인다
2-3. 장수하거나 요절하거나
2-4. 장수의 네 가지 자질 ? 간약함, 부지런함, 경계함, 넓은 견문
2-5. 주색이 사람을 죽게 한다
2-6. 천하의 큰 병 vs 천하의 큰 약
3. 의원론(醫源論) : 의학의 역사
3-1. 의학의 발자취
3-2. 육경변증(六經辨證) : 경맥에 따른 병의 증세
3-3. 시간에 따른 병의 증세
3-4. 의술과 약 처방의 원칙
3-5. 감정이 병의 원인

4. 변증론(辨證論) : 사상인 체질을 구별하는 법
4-1. 사상인의 분포와 특징
4-2. 사상인 구분법
4-3. 사상인에 따른 양생법

5. 성명론(性命論) : 몸의 본성과 운명
5-1. 선천적 인간 조건과 후천적 인간 활동
5-2. 신체 기관들의 기능과 성향
5-3. 신체 기관들이 경계할 점
5-4. 요·순임금과 같은 앎과 행을 길러라
5-5. 지혜와 생업이 있으면 살고 없으면 죽는다
5-6. 매가 솔개보다 기세가 사나운 이유

6. 사단론(四端論) : 네 가지 다른 사람
6-1. 네 가지 다른 사람
6-2. 심장과 폐?비?간?신 : 호연지기와 호연지리가 나오는 곳
6-3. 성인 vs 보통사람
6-4. 성인은 널리 배우는 자
6-5. 장기가 크고 작은 이유
6-6. 폐·비·간·신과 감정의 성질
6-7. 장기가 상하는 이유
6-8. 사상인 감정의 원리
6-9. 사상인 감정의 파장
6-10. 요·순·우임금의 감정조절법
6-11. 치우치고 성급한 것은 모두 나쁜 것

7. 확충론(擴充論) : 부족한 기운을 채우라
7-1. 본성 vs 감정
7-2. 사상인의 서로 다른 기능
7-3. 감각이 몸을 만든다
7-4. 감정이 관계를 만든다
7-5. 감정이 장기를 상하게 한다
7-6. 사상인의 성기(性氣)와 정기(情氣)
7-7. 관계가 감정을 만들고 장기를 상하게 한다
7-8. 경계하면 천하의 지혜가 몸에 머문다

8. 장부론(臟腑論) : 장부의 위치 및 작용
8-1. 장기와 삼초의 위치
8-2. 음식물의 작용
8-3. 귀·눈·코·입이 몸에 미치는 영향
8-4. 폐·비·간·신이 몸에 미치는 영향
8-5. 음식은 나를 이루는 근본이다


<낭송 사기열전(낭송Q시리즈 북현무 5) 목차>
「사기열전」은 어떤 책인가 : 인간사의 진면목을 수놓다

1. 명성에는 모함이 따른다
1-1. 상앙, 법으로 다스리다 ① :?효공에게 발탁되다
1-2. 상앙, 법으로 다스리다 ② :?상앙의 법, 진나라의 기틀을 세우다
1-3. 상앙, 법으로 다스리다 ③ :?법의 폐단이 이 지경까지
1-4. 명성에는 모함이 따른다
1-5. 오자서의 복수 ① :?왕의 시신에 삼백 번 채찍질하다
1-6. 오자서의 복수 ② :?멸망의 저주를 부르짖다
1-7. 취한 세상에 홀로 깨어 있으니
1-8. 내 다리를 잘랐느냐? 네 목을 잘라 주마!
1-9. 알아도 피할 수 없었던 재앙


2. 멈추어야 할 때를 모르겠구나
2-1. 권세에 눈이 멀다 ① :?천하 통일의 주역이 되다
2-2. 권세에 눈이 멀다 ② :?멈추어야 할 때를 모르겠구나
2-3. 권세에 눈이 멀다 ③ :?글로 죽음을 면하리라
2-4. 이 진귀한 재물
2-5. 지록위마(指鹿爲馬)
2-6. 내 아들은 장군감이 아니다
2-7. 죽음 앞에 무너진 의리 ① :?고난을 함께 견디다
2-8. 죽음 앞에 무너진 의리 ② :?문경지교(刎頸之交)의 최후
2-9. 비밀의 반격


3. 시대가 만든 영웅, 시대가 버리다
3-1. 토사구팽 ① :?가랑이 밑을 기다
3-2. 토사구팽 ② :?배수진을 쳐라!
3-3. 토사구팽 ③ :?토끼 사냥이 끝나면 사냥개를 삶는다
3-4. 백성을 울린 영웅 ① :?병사들을 아끼다
3-5. 백성을 울린 영웅 ② :?항복한 병사들을 죽인 죄
3-6. 백성을 울린 영웅 ③ :?심문 당하지 않겠다
3-7. 민심을 읽어라 ① :?유방에게 호통치다
3-8. 민심을 읽어라 ② :?작은 일에 매이지 않는다


4. 재주로 한 시대를 주름잡다
4-1. 여섯 제후국의 재상이 되다 ① :?밭이 두 이랑만 있었어도
4-2. 여섯 제후국의 재상이 되다 ② :?나의 불성실이 왕의 복입니다
4-3. 그 세 치 혀, 무기가 되다
4-4. 나도 배운 술책
4-5. 의심이 쌓은 원한
4-6. 하찮은 재주
4-7. 왕의 애첩을 베다
4-8. 화우지계(火牛之計)
4-9. 죽어 마땅한 죄


5. 지기(知己)를 만나다
5-1. 관포지교
5-2. 선비는 자기를 알아주는 이를 위해 죽는다
5-3. 진시황에게 비수를 겨누다
5-4. 문경지교
5-5. 유협의 죄


6. 혼탁한 세상에 질문을 던지다
6-1. 하늘의 도리는 무엇인가?
6-2. 무위의 도
6-3. 벼슬을 마다하다
6-4. 그를 흠모한다
6-5. 공자가 제일 아낀 제자, 안회
6-6. 용맹으로 명을 재촉한 제자, 자로
6-7. 삼년상의 예를 거부한 제자, 재여
6-8. 말솜씨로 걱정을 덜어 준 제자, 자공
6-9. 나는 태사공 사마천이다 ① :?육가의 핵심을 논한 사마담
6-10. 나는 태사공 사마천이다 ② :?『춘추』에 대한 호수와의 논쟁
6-11. 나는 태사공 사마천이다 ③ :?미래를 위해 남긴다
7. 역사의 또다른 주인공들
7-1. 병은 징후가 보일 때 고쳐야 한다
7-2. 야만과 문명
7-3. 각박한 법
7-4. 꿈이 준 부귀, 꿈처럼 사라지다
7-5. 재치로 백성을 구하다
7-6. 부는 본성이라 누구나 얻고 싶다


<낭송 18세기 소품문(낭송Q시리즈 북현무 6) 목차>
서문 _ 18세기 소품문은 어떤 글인가? : 참신하고 섬세하고 강렬한 ‘말-말-말’

이용휴 편

1. 나에게로 가는 길
1-1. 나를 지키며 살기
1-2. 처음의 나로 돌아가라!
1-3. 구도(求道)란 생각을 바꾸는 것
1-4. 마음의 이치를 따르라!
1-5. 칠 척 몸뚱이에 부림을 당하면?
1-6. 마음의 눈으로 이치를 보라!
1-7. 오늘을 살라! 어제는 지났고, 내일은 오지 않았다


2. 우리네 삶의 이야기 : 좋은 삶에 대하여
2-1. 이곳에 사는 선비, 이곳에서 찾아라
2-2. 선인(仙人)과 범인(凡人)이 갈리는 길목
2-3. 수백 년 뒤에도 기억될 사람
2-4. 그칠 때를 아는 자
2-5. 마음으로 그리는 집
2-6. 초상화 너머 김홍도란 사람은?
2-7. 평생을 한결같이!
2-8. 궁경(躬耕)과 설경(舌耕), 몸으로 밭갈고 혀로 밭갈고
2-9. 의원의 마음
2-10.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인생
2-11. 채식주의자가 사는 법


3. 혜환의 ‘목민심서’(牧民心書)
3-1. 군주는 비우고 백성은 채워라!
3-2. 수령은 햇살이요 촛불이라
3-3. 하루를 살아도 하루의 책임을 다하라
3-4. 백성들은 본래 선하니, 근본으로 돌아가라!
3-5. 나의 마음으로 백성의 마음을 헤아린다!
3-6. 밭 갈고 씨 뿌리고 수확하되, 밥도 지어야 한다!
3-7. 백성이 편안하게 여기는 수령


4. 마음 편히 잘 가시게!
4-1. 만족한 삶, 편안한 죽음
4-2. 세상을 싫어한 그대, 한가롭게 지내시라
4-3. 오십 년을 백 년처럼 살다간 그대
4-4. 얼마나 사느냐보다 어떻게 사느냐
4-5. 요절한 형님을 보내며
4-6. 오랫동안 함께 한 친구를 보내며


5. 학문의 길, 문장의 도
5-1. 물어야 산다
5-2. 씹을수록 맛이 나는 학문의 경지
5-3. 붓 한 자루의 힘
5-4. 황당한 이야기보다 더 기이한 시
5-5. 문사의 재능은 빼앗을 수 없다
5-6. 잘 변해야 한다
5-7. 참된 소리, 참된 색깔, 참된 맛
5-8. ‘나비가 꽃을 그리워한다’고 말하지 말라
5-9. 독창적인 그림, 독창적인 문장


이덕무 편


1. 책이 좋다
1-1. 책만 보는 바보
1-2. 낭송은 양생(養生)이다
1-3. 여색을 탐하듯 책을 탐하다
1-4. 책을 읽지 않는 것은 지혜롭지 못하다
1-5. 글자를 아는 게 얼마나 다행인지
1-6. 『논어』를 읽고 기질을 바꾸다
1-7. 책을 팔아 배고픔을 면하다
1-8. 『한서』로 이불 삼고, 『논어』로 병풍 삼아
1-9. 선비의 네 가지 본분
1-10. 배우는 것보다 더 마땅한 건 없다

2. 간서치의 관찰일지
2-1. 소소한 일상에 우주의 이치가 있다
2-2. 사물을 관찰하는 비법
2-3. 팔구월의 모기 주둥이는 연꽃 같다
2-4. 거미의 줄치기는 부처와도 통한다
2-5. 서리꽃에 대하여
2-6. 의로운 족제비
2-7. 가르치지 않았는데 어떻게 알았을까

3. 벗이 있으니 기쁘지 아니한가
3-1. 최상의 즐거움
3-2. 나비를 맞이하는 꽃의 심정
3-3. 만약 내가 지기를 얻는다면
3-4. 참된 벗
3-5. 친구 이서구에게 보내는 편지
3-6. 친구 박제가에게 보내는 편지
3-7. 아! 술이 익지도 않았는데

4. 간서치의 격물치지
4-1. 글에도 정(情)·경(境)·성(聲)·색(色)이 있다
4-2. 시흥(詩興)이 일어나면
4-3. 뱃속에서 솟아난 봄의 샘물
4-4. 삼월이 오면
4-5. 손가락은 먹을 잊고 먹은 벼루를 잊고
4-6. 사물에는 고유한 기운이 있다
4-7. 반나절 허물이 없으면 반나절 신선이 된다
4-8. 이익을 바라는 마음과 불쌍히 여기는 마음
4-9. 사람만이 자기병을 치료하지 못한다
4-10. 깨끗한 볼기와 때 낀 볼기


5. 간서치의 천 마디 말, 만 마디 말
5-1. 칠십 리에 덮인 눈
5-2. ‘팔 할’의 선을 향해
5-3. 천천히 차례대로 나아가기
5-4. 옥 표주박과 군자의 덕


박제가 편


1. 청을 배우자! 조선을 바꾸자!
1-1. 넉넉하게 한 다음 가르쳐라
1-2. 벽돌의 장점
1-3. 수레를 쓰자
1-4. 통념의 막을 제거하라
1-5. 길흉화복과 묏자리는 관련이 없다
1-6. 녹봉의 많고 적음이 무슨 상관이랴
1-7. 참된 인재를 얻고자 한다면


2. 하늘 아래 지극한 사귐
2-1. 천만 년 뒤에도 ‘나’로 남으리
2-2. ‘백탑’ 시절을 추억하며
2-3. 연암과 주고받은 편지
2-4. 하늘 아래 지극한 사귐
2-5. 산골로 떠나는 백동수를 보내며
2-6. 천고의 벗


3. 박제가의 세상 보기
3-1. 꽃에 미치다
3-2. 초상화로 마음을 읽다
3-3. 하늘과 땅 사이 모든 것이 시일세!
3-4. 시의 도를 터득하려면
3-5. 문장의 도는 하나가 아니다
3-6. 백이와 태공의 뜻은 하나다


4. 곡진한 마음을 전하다
4-1. 맏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4-2. 가르침을 구하는 편지
4-3. 지극히 마땅한 데로 돌아가라
4-4. 장인 이관상 공께 바치는 제문


<낭송 동의보감: 잡병편. 2(낭송Q시리즈 북현무 7) 목차>
『동의보감 잡병편 (2)』는 어떤 책인가 : 삶이 있는 곳에 병이 있다

1. 병을 진찰하는 법, 심법審法
1-1. 병을 진단하는 네 가지 방법
1-2. 병을 진찰하는 원칙
1-3. 얼굴을 보고 병을 아는 방법
1-4. 오색으로 병의 예후를 판단한다
1-5. 징후를 보고 병을 진찰하는 법
1-6. 병이 발생하고 변화하는 구조, 병기 19조
1-7. 오장의 정기가 든든하면 몸이 강건하다
1-8. 병에는 다섯 가지 나쁜 기운이 있다
1-9. 기?혈?담?화를 판별한다
1-10. 병은 낮과 밤에 따라 다르다
1-11. 오장과 음양의 기가 끊어진 증상
1-12. 죽을 것을 미리 아는 징조

2. 병을 판별하는 법, 변증辨證
2-1. 다섯 가지 실증과 다섯 가지 허증
2-2. 병은 음양에서 생긴다
2-3. 음양이 허하고 성한 것
2-4. 한사는 형체를 상하게 하고 열사는 기를 상하게 한다
2-5. 병의 근본을 찾아 치료하는 법
2-6. 환자와 의사는 각각 도리가 있다
2-7. 사철에 따라 발생하는 병
2-8. 온갖 병이 발생하는 경위
2-9. 오장을 보면 병이 보인다
2-10. 모든 병은 아침에 호전되었다가 저녁에 심해진다
2-11. 살이 찌거나 마른 데 따라 병증을 구분한다
2-12. 용감한 사람과 겁이 많은 사람은 형체가 다르다
2-13. 고귀한 신분이 추락하면 정신이 상한다
2-14. 사람은 7일 동안 먹지 못하면 죽는다

3. 맥을 보는 법, 진맥診脈
3-1.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여섯 가지 맥
3-2. 몸이 건강하면 맥에 생기가 있다
3-3. 맥은 위기를 근본으로 삼는다
3-4. 대맥은 병이 진행되는 것이다
3-5. 촌구맥이 정상이어도 죽을 수 있다
3-6. 진맥은 가볍게 눌러 보는 것과 힘주어 눌러 보는 것이 있다
3-7. 남녀노소의 맥이 다르다
3-8. 체형과 성격에 따라 맥이 다르다
3-9. 죽음을 예견하는 여러 가지 맥

4. 약을 쓰는 법, 용약用藥
4-1. 약을 쓰는 원칙
4-2. 병을 치료할 때는 순서가 있다
4-3. 자연과 조화를 맞추어야 한다
4-4. 약은 병에 맞게 써야 한다
4-5. 유능한 의사는 병이 생기기 전에 치료한다
4-6. 통하면 아프지 않다
4-7. 병은 한?습?조?열에 불과하다
4-8. 위기를 손상시키지 말아야 한다

5. 토하게 하는 것, 토吐
5-1. 봄에는 토하게 하는 것이 좋다
5-2. 토하게 하는 법
5-3. 토하게 해서는 안 되는 병증

6. 땀 내는 법, 한汗
6-1. 여름에는 땀내는 것이 좋다
6-2. 땀을 내는 방법
6-3. 땀을 내지 말아야 할 증상
6-4. 땀을 많이 내면 기를 손상시킨다

7. 아래로 설사시키는 것, 하下
7-1. 가을에는 설사시키는 것이 좋다
7-2. 설사를 빨리 시키는 방법
7-3. 설사를 지나치게 하면 혈이 손상된다

8. 몸 안에 생긴 병, 내상內傷
8-1. 병은 음식과 약으로 치료한다
8-2. 음식은 생명의 근본이다
8-3. 음식의 정기가 영기와 위기를 운행시킨다
8-4. 다섯 가지 맛이 지나치면 병이 된다
8-5. 과식하면 음식에 상한다
8-6. 술은 사람을 이롭게도 하고 상하게도 한다
8-7. 술을 즐기는 사람의 금기사항
8-8. 과로에는 따뜻하게 한다
8-9. 탄산과 토산, 트림은 위기의 작용이다
8-10. 심이 편안치 못하면 화가 된다
8-11. 내상을 조리하는 법

9. 정혈이 허약해진 병, 허로虛勞
9-1. 몸을 이루는 모든 것이 부족해진 허로증
9-2. 허로의 다섯 가지 증상, 오로증
9-3. 허로가 극에 달하면 육극증이 생긴다
9-4. 일곱 가지 상하는 증상, 칠상증
9-5. 양은 남아돌고 음은 부족하다
9-6. 기허, 혈허, 양허, 음허의 감별
9-7. 허로의 치료법
9-8. 치료하기 어려운 허로증

10. 토하고 설사하는 병, 곽란?亂
10-1. 곽란은 급작스런 기의 변란이다
10-2. 곽란에는 건곽란과 습곽란이 있다
10-3. 곽란일 때 토하게 하는 방법
10-4. 곽란의 금기사항

11. 토하는 병, 구토嘔吐
11-1. 구토의 원인과 치료
11-2. 토하는 병에는 세 가지가 있다
11-3. 오심과 건구
11-4. 열격과 반위의 원인과 치료법

12. 기침하는 병, 해수咳嗽
12-1. 해수의 원인은 폐의 병만이 아니다
12-2. 기침은 사시에 따라 차이가 있다
12-3. 기침을 두루 치료하는 약
12-4. 천식은 숨이 가쁘다
12-5. 오장의 기가 상하면 숨이 차다
12-6. 천식과 해수는 한?열?허?실을 분별해야 한다
12-7. 천식이나 기침은 신이 허하기 때문이다
12-8. 해역증과 치료법

13. 덩이가 생기는 병, 적취積聚
13-1. 적취는 정기가 허할 때 생긴다
13-2. 적과 취는 음양의 차이가 있다
13-3. 징가와 현벽은 덩이에 차이가 있다
13-4. 육울이 적취, 징가, 현벽의 원인이다
13-5. 적취의 치료법
13-6. 정기를 보하면 적은 저절로 없어진다

14. 몸이 붓는 병, 부종浮腫
14-1. 부종은 습사가 일으킨다
14-2. 부종의 치료와 금기사항

15. 배가 그득해지는 병, 창만脹滿
15-1. 습과 열이 뒤섞여 창만이 생긴다
15-2. 창만의 치료법

16. 몹시 갈증나는 병, 소갈消渴
16-1. 소갈은 속에 열이 있다
16-2. 소갈 때는 오줌이 달다
16-3. 소갈은 신의 화기가 쇠약해 생긴다
16-4. 소갈의 치료법과 금기사항

17. 몸이 누렇게 되는 병, 황달黃疸
17-1. 황달은 습열로 생긴다
17-2. 황달의 치료법

18. 헛것이 보이는 병, 사수邪?
18-1. 사수의 증상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
18-2. 죽은 넋이 머물러 생기는 병

19. 잘 낫지 않는 종기, 옹저癰疽
19-1. 옹저는 음과 양이 엉켜서 생긴다
19-2. 옹저 때 붓고 아프고 가려운 원인
19-3. 옹저로 죽을 수 있는 부위가 따로 있다
19-4. 옹저의 치료법과 금기사항

20. 생활에 요긴한 잡방雜方
20-1. 음식을 먹지 않고도 사는 방법
20-2. 여러 가지 요긴한 잡방들

21. 여성의 몸, 부인婦人
21-1. 임신하는 법
21-2. 교합시 삼가야 할 것
21-3. 임신 때의 몸조리
21-4. 유산은 넝쿨이 시들면 꽃이 떨어지는 것과 같다
21-5. 과부나 여승의 병은 보통 부인병과 다르다

22. 아이의 몸, 소아小兒
22-1. 소아병은 치료하기 어렵다
22-2.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법
22-3. 아기를 보호하는 법
22-4. 아기를 기르는 10가지 방법
22-5. 아이를 조리하고 보호하는 노래
22-6. 아이의 명이 길고 짧은 것을 아는 법
22-7. 얼굴에 나타난 형상을 보고 병증을 아는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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