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말과 글

자연주의와 계보학 (1)

게시물 정보

작성자 홈피지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5-26 08:46 조회148회 댓글0건

본문

앞으로 소개될 논문은 니체 연구가 크리스토퍼 재너웨이 박사(Christopher Janaway)의 「자연주의와 계보학(Naturalism and Genealogy)」을 번역한 글입니다. 니체의 『도덕의 계보』는 188711월에 출판되었습니다. 니체는 계보학이라는 독특한 방법으로 자신의 연구를 진행합니다. 계보학이란 족보학에서 가족의 혈통이나 역사를 연구하듯 학문에서 그 사상의 계통을 규명하는 학문입니다. 니체는 도덕을 그 계통에 따라 탐색하여 우리가 어떻게 오늘날의 도덕을 갖게 되었는가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연구를 정리한 책이 바로 『도덕의 계보』입니다. 이 논문은 자연주의자인 니체의 계보학을 연구한 글입니다. 다음 목차에 따라 논문은 진행됩니다.

 

1. 방법론적 자연주의

2. 『도덕의 계보』에 있어서 니체의 적대자들

3. 레와 무사무욕

4. 참된 역사

5. 수사학적 방법과 정동들

6. 현재 개념의 위험 : Causa Fiendi와 거짓 통합

7. 결론

 

 논문 안에 나오는 니체 저작의 본문의 번역은 책세상 니체전집 중 12『즐거운 학문』과 14『선악의 저편 · 도덕의 계보』를 기본으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장은 문맥의 흐름에 따라 일부 손질하였습니다.


-줄자

 

a842f9f7187cc166835e84f3ba50e79d_1527167


자연주의와 계보학

 

 

                   _Christopher Janaway

  

원숙기의 니체가 넓은 의미에서 자연주의자라는 것에 니체 해설자 대부분은 동의할 것이다. 그는 초월적인 형이상학에 반대한다. 이를 테면 플라톤, 크리스트교, 쇼펜하우어. 그는 영혼이나 절대적으로 자유롭게 제어 가능한 의지 또는 자명한 순수 지적 능력에 관한 개념을 거부한다. 대신에 그는 신체를 강조하고 인간의 동물적 본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또한 그는 그가 우리의 물리적 신체적 층위 안에 위치시킨 충동, 본능, 정동을 언급하면서 수많은 현상을 설명하려고 시도한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다시 자연으로 번역"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는 인간의 역사, 인간의 심리학, 인간의 가치의 본질을 왜곡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극히 중요한 가치의 재평가(revaluation of values)를 하기 위하여 우리는 인간의 역사, 심리학, 가치의 본질의 진실을 알아야만 한다. 이것이 넓은 의미에서 니체의 자연주의이지만 본 논문에서는 이 점에 관해서는 문제삼지 않으려 한다. 

 

브라이언 라이터(Brian Leiter)는 최근에 니체의 자연주의 관해 더욱 날카로운 정의를 제시하였다. 이 정의에서 니체의 자연주의는 과학적 방법과 결과와의 구체적인 연속성을 갖는다. 라이터는 우리가 "니체의 실제 철학적 실천 즉, 그가 자신의 책에서 진행한 대부분의 일"을 살펴본다면, "근본적으로 방법론적인" (라이터 2002: 6과 n.) 자연주의를 찾을 것이라고 말한다. 니체가 자연주의자라는 라이터의 주장은 "철학적 연구는 과학의 실험적 탐구와 연속되어야만 한다""(2002: 3)는 관점에서 나온다. 

 

자연주의자로서 니체는 다양한 주요 인간 현상(특히 도덕의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것을 위해 그는 두 가지 방식을 사용한다. 하나는 실제 과학적 결과. 특히 생리학에 의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과학을 모범 삼는 것이다. 과학을 모범 삼는다는 것은 이러한 현상의 인과적 결정요인, 특히 사람들에 관한 다양한 생리학적, 심리학적 사실에서 드러나는 일반적 요인을 드러내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내가 제안하고 싶은 것은 이렇다. 우리가 니체의 예술적이고 수사학적 방법과 방법론적 서술에 주목한다면, 라이터의 서술이 니체가 추구하고 성취하는 과학과의 연속성에 대한 과장된 인상을 줄 위험이 있다는 점이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