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아는 만큼 살고, 아는 대로 산다! 공부가 밥이 되고, 우정이 되고, 삶이 되는 향연! 즐거운 배움의 향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청년공자스쿨 4기 청공 4기

청공4기 3학기 1차 누드글쓰기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서형 작성일19-09-29 20:30 조회73회 댓글0건

본문


오늘은 장금쌤께 누드글쓰기에 대한 간략한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주에 최종적으로 읽고 얘기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인데요~

오늘 들었던 피드백 중 다른친구들 얘기였지만 공감이 갔던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모두의 내용을 다 쓰기에는 너무 많아서ㅜㅜ)

다윤이는 관성이 많아 불편함을 견디기는 잘하지만 인성의 힘으로 본인을 성찰하는 힘이 부족하다는 내용의 글을 썼는데

그보다는 웹툰과 게임에 마음이 가있어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보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는게 좋겠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관계란건 누구에게나 힘든것이고 이걸 받아들이고 가야한다고요.

우리는 무언가와 계속 접속해야 살 수 있는데 요즘은 스마트폰 덕분에(?) 혼자 살 수 있을 것만 같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관계 맺는 훈련'을 해야한다. 관계가 힘들어 한번 도피하면 계속 도피하기 더 쉬워진다,

우리는 다 치우쳐져 있기때문에 마음을 그대로 두면 순환이 안 된다,

나를 돌아보기는 쉽지 않고 나를 공격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사주명리는 나를 객관화해 볼 수 있는 지도이다, 나를 변형시켜갈 수 있는 계기와 근거가 될 수 있고, 우리의 다름을 볼 수 있다고.. 그러면서 내 마음에서 올라오는 감정은 오장육부에서 오기에 막을 수 없고, 그게 내가 아니라는 걸 알고 그 때를 지켜보는게 공부하는 사람의 태도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저도 힘든 관계에서 나를 관찰하면서 그 관계를 진전시켜나가기보다 회피했던 적이 더 많았던 것 같아요. 자세히 들여다보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너무 힘들게 느껴지기도 한 것 같기도 하구요.. 연주가 나를 깊이 보는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 같다는 피드백을 받았는데 저도 글을 쓸때 '당장은 딱히 문제없는데?'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나를 보고 드러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재성을 어떻게 써왔는지와 관성이 없기때문에 관계속에서 불편함과 시련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글을 썼는데요~ 관성이란 게 관계뿐 아니라 나를 힘들게 하는 것들이고 그런 것들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을 써보는 게 좋겠다고 하셨어요. 관없는 사람은 그런 상황 자체에 잘 놓이지 않고, 피할 수 있는 상황이 잘 오기때문에 변하기가 쉽지않다고요. 생각해보면 정말 그랬던 것 같기도 해서 그 부분을 더 살펴보아야 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소영이는 식상이 없어서인지 본인 이야기를 하는데 많이 힘들어했는데 뭔가 예전의 제 모습을 보는 것 같았어요. 무슨 이야기만 하려고하면 눈물부터 났었는데, 마음안에 설명되지 않은 무언가가 많을 때 그게 건드려지면 눈물이 나온다고 해요. 이럴땐 폐기를 길러야한다고! ㅎㅎ 몸을 쓰면 좋다고 합니다~ 소영이는 지금 캐릭터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내 인생에서 그림을 그린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나한테 예술이 뭔지' 생각하고 써보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예술은 소통을 하는 건데 그림을 그릴수록 소통이 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 라는,.. 저도 전에 그림을 그렸는데 잘그리거나 내가 표현하고 싶은 것에만 초점을 뒀지, 그림으로 소통을 한다고 생각했던적이 거의 없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그리고 수업이 생각보다 일찍 마무리돼 점심을 먹고 뒷정리를 하고 한참이나 얘기를 나누다 산책을 갔습니다~

한번도 남산타워에 가본적이 없다는 매주 대구에서 올라오는 주희를 놀리며 ㅎㅎ 남산타워까지 갔다왔어요!

가는 길에 수정언니가 정민이의 별명도 지어줬는데, 차섭섭이라고(정민이의 표정을 보신분이라면 찰떡이라는걸 아시겠죠..ㅋㅋ)

이렇게 이번주의 후기를 마칩니다~

(밑에 사진은 주희사진이에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