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더듬거리며 내 언어로 말하고, 내 발로 삶을 걷는 법을 배운다.

읽생 철학학교 읽생 철학학교

차라 7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예민한코끼리 작성일18-10-07 20:54 조회38회 댓글0건

본문

  이번주 수업을 듣기 전만 해도 영원회귀가 전혀 와닿지 않아 너무 답답했는데,

  선생님의 열정적인 수업을 듣고는 뭔가 잡히는 듯했는데,

  후기를 쓰려고 정리를 하다 보니 아직 연결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수업에서 선생님께서 설명해 주신 '영원회귀'를 정리해서 올립니다.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차라'라는 '도덕'의 자기 극복 이야기이다. 여기서 자기 극복은 더 좋은 것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죽음을 의미한다. 니체는 힘에의 의지를 가지고 생명과 죽음을 하나로 엮는데 힘에의 의지가 생명 뿐만 아니라 죽음도 만들어 낸다. 그래서 초인이 되면 내가 이제까지 가장 좋아하던 것, 소중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더 이상 원하지 않게 된다. 죽음이 있어야 질적으로 다른 존재가 된다. 이것이 자기 극복이 자기 계발과 다른 점이기도 하다.

  중력의 영을 떨어지는 돌로 설명해 볼 수 있다. 떨어지는 돌에 맞아 죽게 되는 그것이 자기 극복이다. 대지의 삶은 생성과 죽음을 반복할 수밖에 없는데, 여기서 니체는 나의 가치 척도를 스스로 창조해 나가는 것이 살아지는 것이 아닌, 살아가는 것이며, 삶에 대한 의무라고 한다. 그러려면 삶을 긍정하면서 자기 삶에 주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위와 같이 힘에의 의지를 가지고 삶을 긍정하는 방법 외에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은 삶에서 도망가지 못하도록 초월적인 모든 것을 봉쇄하고 대지를 삶의 전부로 삼고 살아가는 것이다. 빠져 나갈 단 하나의 구멍도 만들지 않고 끊임없는 반복의 영원회귀 시간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다.  

  영원회귀는 주사위놀이의 반복과 같은 형태를 가진다. 영원회귀의 반복은 힘에의 의지가 만든다. 지속이나 영속의 개념과는 다르다. 영원은 시간 밖으로 나가 그 밖에서 시간을 만들어 내는 것인데, 그것이 영원이고 또 순간이다. 시간 생성이 미래를 여는 것이고, 그것은 자기 극복으로 차이를 만들어 내는 힘에 의해 가능하다. 그래서 죽음이 필요하다. 죽음이 있어야 다른 것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생성은 늘 차이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신체는 생성 소멸을 거듭할 수 없을 때 죽는다. 하지만 삶은 생성과 소멸을 거듭하면서 영원할 수 있다. 성인들의 삶은 지금 이 시대에도 매번의 시공간에서 죽고 태어나는 것을 반복할 수 있다. 모든 생명의 원리는 완결되지 않아야 영원으로 갈 수 있다. 완결되지 않게 하는 힘이 필요하다.

  과거와 영원회귀를 연결지어 보면, 매번 반복해서 돌아오는 그 속에 과거가 있고 그렇게 되면 과거도 의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미래와 영원회귀를 연결지으면 우주가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반복되는 세계라면,  "그래 그럼 반복되겠어" "그럼 영원한 존재로 만들겠어, 차이를 만들고, 거리의 파토스를 만들고, 생성하는 존재를 만들겠어'라고 의지하는 태도이다. 현재와 영원회귀를 연결지으면, 지금 이 순간을 반복 가능한 순간으로 만들겠다는 의지이다.  영원하다는 것은 답으로 완결되면 안 되는 것이기에 자기 삶에 문제를 생성하고 질문을 만들어 내는 것이기도 하다. 살아가는 건 내 존재를 질문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차라는 질문을 통해 나의 힘에의 의지를 실현해 갈 수 있는지를 체화하면서 읽어야하는 완결된 수수께끼와 같은 책이다.

  영원회귀를 윤리의 문제로 바라보면,  자신의 삶을 반복할 수 있는 삶으로 만들고 있는지, 지금 이 순간을 반복 가능한 것으로 창조하고 있는지가 된다. 니체는 우리에게 당신의 삶을 반복 가능한 것, 하나의 질문으로 만들라고 주문한다. 단순히 해석이 달라지는 문제가 아니라(해석은 여전히 말의 차원이므로) 작동방식이 달라져야 한다. 그렇게 살기 위해서는 수많은 실험으로 내 삶의 가장 적절한 모습을 창조해 가야 한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