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더듬거리며 내 언어로 말하고, 내 발로 삶을 걷는 법을 배운다.

읽생 철학학교 숙제방

[니체시험] #문제 5

게시물 정보

작성자 마무리 작성일18-04-15 22:25 조회174회 댓글1건

본문

문제5. 니체는 자유로운 정신들에게 종교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말한다. 자유로운 정신들은 종교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또, 어떤 경우에 종교가 위험해지며, 그 결과 일어나는 일은 무엇인지 쓰시오.


참고범위: <선악의 저편> 제 3장 종교적인 것이란 무엇인가 #61-62

정리:
종교는 자유정신들의 수중에서 지배의 수단이자, 교육과 교화의 수단으로 쓰인다.
첫째, 지배 계급에게 종교란 저항을 억누르고 효과적으로 지배하는 수단이자, 세속과의 거리두기를 위한 수단이다. 즉, 지배자와 피지배자를 연결시켜 주고, 피지배자의 마음 속에 지배받고 싶지않은 속마음을 지배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소란하고 난폭한 통치행위로부터 벗어나 평화를 얻고, 정치에 따라오기 마련인 추악함으로부터 순수성을 지키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도 종교가 이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라만 계급은 종교 조직을 통해 왕을 임명할 권한을 장악하고 있지만, 그들 자신은 왕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인간으로 생각하면서도 왕이 하는 일에는 관여하지 않은 채 초연한 입장을 취해왔다.
둘째, 중간계급의 사람들에게는 종교가 교육의 수단으로써 하나의 범례이자 스승의 역할을 한다. 의지의 힘과 만족, 자제하려는 의지가 점점 증대하는 서서히 상승하는 계급의 사람들은 종교를 통해 보다 높은 정신의 길을 걷고, 훌륭한 자기 극복, 침묵, 고독의 감정을 시험해볼 수 있다. 즉, 종교는 피지배자의 일부에게 장차 지배하고 복종하는 일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과 기회를 제공하기도한다.
끝으로 종교는 평범한 다수의 사람들이 원한감정에 싸여 자기파괴에 빠지지 않도록 돕는다. 종교는 이들에게 자신의 위치와 처지에 대해 만족을 안겨 주고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주고 복종을 정당화 시켜주고 서로간에 행복과 슬픔을 나누도록 고무하고 그들의 모든 일상성과 비천함과 정신적 가난을 호도하고 미화하고 정당화시켜준다. 고통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고통을 유쾌하고 우아한 것으로 만들고 결국에는 그것을 정당화하고 미화시키기까지 한다. 예를 들어 기독교나 불교는 가장 비천한 사람들로 하여금 신앙생활을 통해 자신들이 보다 나은 상태에 놓여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하고 그럼으로써 자신들이 처한 고통스런 삶의 현실에 만족하게 만든다.
그러나, 종교가 수단으로 그치지 않고 그 자신이 목적이 되려할 때, 위험해진다. 니체가 예로 든 것은 기독교이다. 기독교는 일체의 가치를 전도시킴으로써, 파멸적 교만에 빠지고 인간의 왜소화에 기여했다. 즉, 강자적 본능인 당당하고 남성적이고 지배적이고 오만한 모든 것을 불안과 양심의 가책과 자기 파괴 등으로 이끌고 현세에 대한 사랑과 세상에 대한 지배욕을 현세와 현세적인 모든 것에 대한 증오로 뒤바꾸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김재겸님의 댓글

김재겸 작성일

자유로운 정신의 소유자는 종교를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지 않고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수단으로서 종교는 인간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
첫 번째, 강자, 독립적인자, 명령하도록 준비된 자에게 종교란 효과적으로 저항을 극복하고 지배 하는 수단으로 작동한다. 지배자와 피지배자를 묶는 유대의 끈으로 작동하고 조야한 방식이 아닌 보다 세련된 방식의 지배를 할 수 있게 한다.
두 번째, 피지배자 일부에게는 지배하고 명령할 수 있는 훈련의 기회를 준다. 종교는 서서히 상승하는 계급의 사람들에게 더 높은 정신의 길을 걷게 한다. 즉, 자기 극복과 침묵, 고독의 감정을 시험하도록 자극하고 독려한다.
세 번째 평범한 사람들, 전체에게 유용함에서 존재의 의의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처한 상황에 만족감을 안겨주고 위로가 되어 주고 복종을 정당화 시키고 서로 간에 행복과 슬픔을 나누도록 고무하고 그들의 모든 일상성과 비천함을 미화하고 정당화 시켜준다. 이들에게 종교의 유용성은 대부분의 고통을 유쾌하고 우아한 것으로 만드는 데 있다. .
 종교가 위험성은 종교가 수단으로 머물지 않고 스스로 궁극적인 목적이 되고자 할 때나타 난다. 자기 충족적인 종교는 몰락해야 할 것들을 몰락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을 낮은 단계에 묶어 놓는다. 고귀한 유형의 인간이 지니는 당당함과 지배적이고 오만한 모든 것을 불안과 양심의 가책과 자기 파괴로 바꾸고, 현세에 대한 사랑과 지배욕을 증오로 바꾸어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