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모든 글은 내 사유의 한계를 탐험하는 한편의 추리소설이자 SF입니다. 자신의 경계를 탐험하고 돌파하기! 글쓰기 강학원에서는 읽기와 쓰기의 초식을 훈련합니다.

꼴레주 20 꼴레주20

제인구달인간의그늘아래서

게시물 정보

작성자 모인 작성일17-11-03 09:56 조회86회 댓글0건

본문

제인구달.hwp


  제인 구달과 침팬지, 세계적인 스타가 되다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 쯤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 책을 읽었습니다

곰비에서 얻어낸 놀라운 발견들 | 아마추어에서 진정한 과학자로 거듭나다

관찰과 기록에 의한 연구 | 휴고 반 라윅과 만남과 이별

침팬지를 부르는 바나나 작전 | 놀랍도록 비슷한 침팬지와 사람

침팬지의 털고르기 | 여자가 더 잘할 수도 있다!

매력적인 침팬지 플로가 알려준 것      

제 나름대로 동물들의 교감에대해서  늘 관심있게 봐왔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다양하게 인간과 유사하다는 점을 보았다.

푸코홀과 유목조팀의 공통된 질문.

1.연구를 위해서 바나나를 먹여 대상을 삼은 것이 인간의 마음으로 불편했다.

2.인간의 우월성이 깨져가고 있지 않나?

3.인간의 편리에 의해서 존재론이 없어지지않나?

4.인간을 가르는 기준에서 도구를 사용하는데 그들도 도구를 사용하는 전략이 있지않나?

5. 털고르기의 신체의 접촉행위는 무엇일까?

6.워즐씨의 눈동자의 흰자발달은 진화론일까?

7.마이크의 등유깡통전략은 본능에서 나오는 행동일까?

"살아 있는 모든 생명체에 대한 사랑이야말로 인간의 가장 숭고한 본성이다."

 분명 우리와 매우 닮았으나 또한 매우 다른 침팬지의 모습은 또한 얼마나 신기한가? 사람을 침팬지와 다르게 해주는 것은 무엇이고 ...

침팬지와 다른, 사람만의 특징은 무엇이며 사람이 여전히 침팬지와 같은 영장류로 분류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많은 생명체 중에서 왜 인류에게만 두뇌 용량의 증가라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며 현재의 인류에까지 이를 수 있었던 것일까? 

오늘날 과확은 이전까지 많은 사람들이 직관적으로만 알고 있었던 것, 즉 우리 인간이 지구에서 사고하고 느낄 수 있는 유일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다른 동물들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해 준다. 

제인 구달 박사가 '침팬지 연구를 위해 저명한 인류학자 루이스 릭키 박사의 도움으로 탄자니아의 곰비 계곡으로 


떠난 것은 1960년 , 그녀가 스물여섯 살 되던 해였다. 당시 그녀는 과학 연구에 관한 훈련을 받은 적도,심지어는 대학 교육도 받지 않은 상태였다.

그러나 구달은 그 어떤 과학적 선입견에도 물들지 않은 채, 야생 그대로의 침팬지와 함께 생활하며 그들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인간만이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침챈지들도 '흰개미'를 잡아 먹기 위해 나뭇가지 같은 도구를 사용한다는 것도, 원시적인 형태이긴 하지만 침팬지들이 무리를 지어 전쟁을 한 다는 것도 처음으로 밝혀낸 것도 구달 박사와 그의 '곰비유역 연구소' 팀들이였다. 그녀의 새로운 발견들은 단순히 침팬지에 대한 이해를 넘어,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40년이 흐른 지금도 구달 박사는 여전히 곰비 계곡에서 침팬지들과 함께 생활하며 연구하고 있지만, 이제 그녀의 관심은 인간과 자연의 근복적인 관게로 확장 되고 있은며, 그영향력은 곰비 계곡을 넘어 전 세계로 퍼지고 있다.

이 책은 '우리 인간은 자연계에서 무엇인가?' '인간은 자연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맺어야 하는가?'와 같은 인류와 지구의 미래에 대한 통찰로 가득하다. 구달 박사는 동물들도 각각의 개성과 감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과 그들도 동물 세계의 일원으로서 존중 받아야 한다는 신념을 강조한다. 그리고 우리 인간도 '동물 세계의 일원이라는 사실을 기뻐하자'고 말한다.

그녀가 연구의 대상이 되는 동물들에게 번호를 붙여 관리하는 과학계의 관습을 거부하고 곰비 계곡의 침팬지들에게 모두 이름을 붙여 연구한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 책에서 구달 박사가  '생명 사랑의 십계명'은 추상적이지 않고 아주 구체적이다.그리고 그 하나 하나의 계명은 수많은 과학적 진실들과 실천에 의해 지지되고 있다.







-




























침팬지와 다른, 사람만의 특징은 무엇이며 사람이 여전히 침팬지와 같은 영장류로 분류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많은 생명체 중에서 왜 인류에게만 두뇌 용량의 증가라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며 현재의 인류에까지 이를 수 있었던 것일까? 


!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