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글쓰기강학원 글쓰기강학원

10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즌즌 작성일17-04-18 17:25 조회341회 댓글2건

본문

화자

한눈팔기는 갱부처럼 주인공이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 자신의 심리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화자가 있습니다. 겐조는 몸에 베어있는 유학한 곳의 냄새를 한시라도 빨리 떨어내버려야한다고 생각하지만 화자는 그 냄새 속에는 자부심과 만족감이 숨어있다는 것도 알려줍니다. 또 내내 책상 앞에 달라붙어 사교를 할 여유도 없이 머리와 활자의 교섭에 빠져드는 겐조를 화자는 시간에 대한 겐조의 태도가 마치 수전노와 비슷하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또 겐조는 학문의 힘으로 단련된 자신의 머리에서 보는 아내를 자신의 논리를 진실한 마음으로 얌전히 따를 수 없는 벽창호로 보지만 화자는 그것이 논리의 권위로 스스로를 속이고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또 출세하려는 겐조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는 돈이 없다는 것이고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는 그는 자꾸만 초조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화자는 돈의 힘으로 지배할 수 없는 진정으로 위대한 것이 있고 이것이 겐조의 눈에 들어오기까지는 아직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겐조

겐조에게 시마다, 오쓰네, 누나 등 과거에 대한 감정은 3분의 1의 그리움과 3분의 2의 불쾌감을 주는 혼합물입니다. 겐조는 과거의 유령이 현재의 인간이고 미래의 그림자가 될 것임에 틀림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공부했던 학교, 도서관은 감옥 같은 곳이자 현재 자신을 있게 해준 공간입니다. 과거의 생활 위에 현재의 자신을 쌓아 올리고, 현재의 자신 위에 미래의 자신을 쌓아 올리는 것이 겐조의 방침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방침에 따라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헛되이 늙어간다는 결과 외에 어떤 것도 가져오지 못하더라도 (활력을 도모하는 자기본위인) 학문만 하다가 죽어도 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번 일어난 일은 언제까지고 계속되고, 다만 여러 가지 형태로 변하니까 남들도 자신도 알 수 없을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한눈팔기

겐조에게 현재의 나는 과거의 구성물입니다. 마찬가지 겐조의 미래는 현재의 구성물이기도 합니다. 과거, 현재, 미래는 단절되지 않고 이어져있습니다. 같은 것이지만 다른 모습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알아차리기는 힘듭니다.

화자는 겐조가 떨쳐내고 싶어했던 것이 그의 자부심이자 만족감이었고, 학문에 빠져드는 생활이 시간의 수전노와 다를바 없고, 자신은 학문적인 사람이라는 것이 논리의 권위를 내세워 아내를 얏보는 것일 뿐이고, 현재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돈이라고 생각하지만 돈의 힘으로 지배할 수 없는 진정으로 위대한 것이 있다고 말합니다.

한눈팔기를 통해 소세키가 말하고 싶은 건 무엇일까요. 어차피 다 그게 그거이므로 일희일비하지 말라는 말인지. 지금 좋았던게 나중에 나쁜게 될 수 있고, 과거 나빴던게 지금 좋은 것이 될 수 있고.. 그런 말을 하는 걸까요. 그래서 조금 마음의 여유를 두고 사건, 상황, 관계 등을 보라는 것일까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무영님의 댓글

무영 작성일

맘편히 토론에 임했던 샘의 얼굴이 선하네요^^
개인적으로 가족에 대한 주제로 고민을 하면서
냥이들과 가족으로 산다는 것도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네요^^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작성일

에세이 쓰느라 바쁠 텐데 후기 감사해요^^
한눈팔기를 통해 소세키가 말하고 싶었던 것이 뭔지 에세이에서 한 번 파보겠습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