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아는 만큼 살고, 아는 대로 산다! 공부가 밥이 되고, 우정이 되고, 삶이 되는 향연! 즐거운 배움의 향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청공자 용맹정진-밴드 청공자 용맹정진

[청용 용-되기 수련] 3학기 5주차 『공유인으로 사고하라』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서주희 작성일20-09-13 17:11 조회32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공유인으로 사고하라5주차 후기입니다.

 

  이번 5주 차 때는 저와 미솔 언니가 발제를 했습니다. 지금의 우리에게는 공유보다는 소유의 개념이 더 강해서일까요? ‘공유인이라는 감각이 낯설어 둘 다 발제를 쓰면서도 많이 헤맸던 것 같습니다.^^:: 저는 공유인, 즉 토착민들이 바라보는 재산이 지금의 우리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썼고 미솔 언니는 공유()라고 하는 것이 공유인들 스스로가 지식을 돌보는 것이라고 했는데, 지식을 돌본다는 게 무엇인지를 훈훈솔솔 카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재산이라고 하면, 사적인 것으로 타인이 함부로 개입하거나 간섭할 수 없는 물리적 사물에 대해 배타적 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적인 권리로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재산권을 이렇게 정의하게 될 경우, 자연스레 타자를 배제하게 되고 당장 눈앞의 이윤 추구와 편리함이 우선시 됩니다. 그에 반면, 토착민들에게 있어서 재산은 한 개인이나 국가가 독점적으로 지배하거나 통제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누군가의 소유물로서 고정되어 있고 소유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지배의 대상이 아닌, 살아있는 생명체였습니다. 토지를 예로 들어 보면, 그들에게 있어 토지는 토지와 관계 맺고 있는 인간과의 관계, ·공기 자연 등과의 관계 그리고 후세대와의 관계 등 여러 관계망 그 자체로 바라보았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런 관계망을 보지 못했기에, 심지어는 나 역시 그 관계망의 일부라는 것을 잊었기에, 쉽게 어떠한 대상을 소유하거나 독점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었을까요? 그렇다면, 공유 인으로 산다는 것은 나라고 하는 사람이 홀로 우뚝 떨어져 있는 존재가 아니라, 여러 관계망 속에 있다는 것 그리고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잊지 않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말을 마지막으로 발제를 마무리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대해서, 공유 인으로 살아간다는 것이 그저, 나 혼자서만 그런 연결성을 잊지 않고 실천하면 되는 것인가? 하는 질문이 나왔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자연 언니와 보라 언니가 해준 말이 인상 깊었는데요. 다른 사람들이 공유하기를 원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 가를 먼저 고민하기 이전에, 정말 나는 공유 인으로 살고 싶은가를 먼저 물어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정말 내가 그렇게 살고 싶다면, 그 과정에서 부딪히고 힘이 들더라도 나는 그렇게 살 수밖에 없기에, 기꺼이 공유 인으로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정말 내가 공유 인으로 살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어떻게 하면 공유 인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 로 질문이 바뀔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나는 어디까지 공유할 수 있는가? 까지 고민해볼 수 있을 거라고 했습니다. 정말 지구 차원에서 물을 공유한다고 했을 때, 나는 물을 어떻게 사용하고 책임을 지며 공유할 수 있을지 등등 구체적인 지점에서 고민하게 되는 것이지요.


  처음엔 공유 인이라는 개념이 막연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잘 잡히지 않았는데, 발제를 쓰고 또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정말 공유()라고 하는 것이 홀로 우뚝 떨어져서 존재하는 어떤 사물이 아니라, 그 공유() 역시 나와 같이 많은 것들과 관계를 맺고 연결되어 있는 하나의 생명체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일상 속에서, 어떻게 하면 공유인으로 살아갈 수 있을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다음 청용 용-되기 수련에서는 이반 일리치의 누가 나를 쓸모없게 만드는가를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데요

일리치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기대가 됩니다~ :)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