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아는 만큼 살고, 아는 대로 산다! 공부가 밥이 되고, 우정이 되고, 삶이 되는 향연! 즐거운 배움의 향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청년공자스쿨1기 청공 1기

청년공자스쿨 3학기 4주차 2교시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자연자연 작성일18-07-23 21:48 조회105회 댓글1건

본문

이번 주 낭송과 2교시 후기를 맡았던 자연자연입니다!

저희는 이번 3학기에는 자연학을 배우고 있어요!

(자연이 자연학을...?! 이인이 없으니 제가 이러고 있네요...;; 언넝 돌아와...)

 

제가 낭송했던 부분은 세포에 관한 부분이었어요. 정말 우리가 생각을 하면서 뭔가를 하고 있다는 착각을 더 여실히 보여주는 부분이었던 것 같아요. 엄청나게 조그만 세포는 나보다도 더 많은 것을 알고 있고, 매순간 스스로 알아서 하고 있다는 것! 신비롭고 다시한번 겸손해지는 순간인 것 같습니다.

 

세포, 생명 그리고 관계성

낭송과 연결되어서 유전학 vs 후속유전학에 대해 들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 유전자DNA가 개체의 대부분을 결정한다는 사실은 유전학에 속하는 것이라 해요. 반면 후속유전학에서는 유전자가 아닌 세포들간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본다고 합니다. , 세포들도 그들 사이의 관계 속에서 자기 존재를 만든다는 것이에요. 세포들조차도 관계성속에 놓여있다는 사실이, 그것을 자기 자신을 변화하게 만드는 동력으로 쓴다는 것이 재밌었어요. 세상에 존재하는 그 무엇이든 관계를 빼놓을 수 없음이(어느 것도 피해갈 수 없다는 것이) 숙명처럼 느껴졌달까요...?

 

자연선택은 왜 완전해야하지?

우리는 진화를 좋은 것은 쌓이고, 안 좋은 것이 제거되는 방향으로 이해를 해요. 그래야 납득이 되는 것 같아요. 생물이 잘 살아남기 위해 적응을 하는 것이니까. 환경변화에 맞게 결국 자알~ 적응하는 것이 자연선택이라고 말이죠! 마치 완전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죠.

하지만 현대 생물학자들은 모든 생명을 불완전하다고 말하고 있어요. (어찌보면 정말 당연한 것 같아요. 어떻게 완벽할 수가 있겠어요?! 게다가 완전한 것을 향해 나아간다는 건 결국 생명이 도달해야할 뭔가가 있다는 말인데, 얼토당토 없고 정말 근대적인 감각인 것 같아요.) 이에 대한 증거(?)로 대표적인 것이 사람의 기도와 식도의 원리라고 합니다. 완벽한 것을 향했다면 더 효율적으로 진화했어야 하겠죠?

 

제약을 도약으로

이렇게 역사적 제약이 생긴 생물들 중 특히나 판다, 그들은 그들의 조건을 인정하고 또 다른 길을 내어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초식동물이지만 육식동물의 발을 하고 대나무를 먹는 이들. 판다는 긴 세월동안 그 손으로 살아왔고, 그 손에 물컹물컹한 엄지하나를 더 만들어냈(?)다고 합니다. 제약이 제약이 되지 않게, 제약을 도약으로 삼은 것이죠.(by 철현쌤 or 굴드?)

 

자신의 조건을 인정하고, 자신의 길을 걸어간 것이죠. 그 현실을 기반으로 삼고, 그곳을 출발선으로 삼고 말이죠. 청장크로스에서 장자를 읽고 있는데, 쓸모없어 보이는 물건 혹은 곱추처럼 일반사람과 다른 사람들을 통해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요. 쓸모없는 것을 나름의 쓸모를 만드는 것, 자신의 삶을 그대로 인정하고 그것을 이야기 삼아 살아가는 것이 이번 주 강의와도 연결되는 부분이 많았던 것 같아요. 또 저도 청공을 시작하면서 친구들과 다르게 밖에 일을 하면서 공부하는 것에 대해 생각이 많았었는데요. 일이 공부에 방해되는 것 같고(생계임에도 불구하고..), 청운단도 하지 못하고 등등. 이렇게 망상이 커져가면서 결핍과 부러움만 가득 했던 것 같아요. 저의 상황을 제약으로만 생각한 것이죠. 분명히 얻고있는 것도 많으면서 말이죠. 그래도 지금은 '도약'까지는 아니지만, 저의 상황 속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충실하게 하는 방향으로 마음을 바꿔먹은 것 같아요..^^ 판다가 새로운 엄지를 만들어내듯이, 자신의 상황에서 길을 낼 수 있는 것을 한번 더 생각해보는 수업이었습니다~ 생명의 차원에서 살펴보는 것도 매우 흥미롭네요!!


강의는 다음 주에도 계속 됩니다~ 기대기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영영영님의 댓글

영영영 작성일

장자는 미처 연결시키지 못했었는데 생각해보니 그렇네요!! 제약이라 생각했던 것들을 어떻게 재밌게 해볼 수 있을까 설렙니다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