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아는 만큼 살고, 아는 대로 산다! 공부가 밥이 되고, 우정이 되고, 삶이 되는 향연! 즐거운 배움의 향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청년공자스쿨1기 청공 1기

청공 2학기 1교시 특강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영영영 작성일18-04-15 20:21 조회213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청년들의 성과 사랑(!!)"이라는 핫한 주제를 안고 청공 2학기가 돌아왔습니다!

첫시간에는 청공의 성교육 담당 교사이신, 곰쌤께서 특강을 해주셨는데 주제를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첫번째로는 미투운동과 관련지어 성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어요. 성은 생명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성을 다스리지 못하고 지저분하게 표출을 하면 정상적인 사회관계를 무너지게 한다는 점과 10년, 20년 전의 일을 폭로하는 것에서 볼 수 있듯 기억의 작용도 무척 강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이때, 청공에서도 성과 관련해 불쾌했던 경험을 어떻게 대해야할지에 대한 질문들이 나왔는데요. 자신이 스스로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선 정신의 레벨을 높여야 된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이때 필요한 게 철학과 영성이고요.

두번째로는 정기신으로 보는 성과 사랑입니다.

정은 기본적인 에너지 자원이다. 많이 걷고 담박하게 먹고 충분히 자는 것, 즉 생활리듬을 잡는 것이 필요하. 자기 몸에 대한 필요한 기준을 잡는 게 핵심이다.

기는 사회적 관계에서 나오기 때문에 투투데이처럼 기존의 방식이 아니라 새로운 종류의 연애의 방식이 만들어져야한다. 관계를 창조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신은 사회적 표상과 연관이 되어 있는데, 이것은 공부를 하면서 차차 알아가보기로^^

마직막으로 성과 사랑을 대할 때 중요한 팁을 말씀해주셨어요.

-처음에 이성을 만날 때 봐야할 두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빚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친구가 많아야한다. (친구가 많지 않더라도 친구를 좋아해야한다.) 같은 맥락에서'어떻게 해야 연애를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방법은 '동성에게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라!'이. 왜냐하면 동성은 섹시가 아니라 '삶에 있어서 믿음을 주는가'가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동성에게 매력적이고 소통을 하려면 지성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자세는 '당당하게'이다. 성은 사생활이고 개인적이라 묻어버리려고 하면, 최선을 다해 온 힘을 쏟는데, 아무것도 배우는 게 없게 된.

덧붙여 저는 곰쌤께서 정을 이야기하시면서 '20대는 뭘해도 안되는 시기이고, 그래서 뭘해도 괜찮은 시기이지만 자기를 포기하면 안된다'라고 하신 게 기억에 남는데 성과 사랑에서 핵심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성과 사랑만큼 정말 내 마음이 내 마음대로 안되고, 어떤 내가 나올지 모르는 영역도 없는데 그래도 이걸 방치할 순 없기 때문이죠. 하여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게 무엇인지를 생각하며 이번 한 학기 성과 사랑을 배워보려합니다! (또 당당함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