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아는 만큼 살고, 아는 대로 산다! 공부가 밥이 되고, 우정이 되고, 삶이 되는 향연! 즐거운 배움의 향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청년공자스쿨1기 청공 1기

[청년공자스쿨] 1학기 2주차 1교시 후기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그나 작성일18-01-30 14:38 조회225회 댓글1건

본문


안녕하세요~ 근아입니다 :) 새로 들어온 현민 친구까지 24명 완전체로(!!) 청공은 2주차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1교시 수업을 시작하시면서 재의쌤이 사랑과 갈등에 관해서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사랑은 나에게 결핍된 것을 잘하는 친구에게 빠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친구와 관계를 맺으면서 그 속에서 배우고, 마침내 내가 배우고 어느 정도 잘하게 됐을 때 그 친구의 매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랑은 그때부터라고 합니다. 상대가 온전히 드러나는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갈등에 대해서는 상대가 내 약점을 눈치챌 때 생긴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사랑은 나의 욕망과 관계가 있고, 갈등은 나의 약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별자리를 통해서 나를 알아가고, 이런 관계들을 잘 풀어나가길 바라면서 말씀해주신 듯합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12하우스의 짤막한 개요, 태양··동쪽, ···(속성), 12별자리 중 양과 황소자리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별자리 차트에는 귀욤귀욤한 기호들이 피자 조각처럼 나누어진 동그라미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 기호들은 행성이고, 피자 조각처럼 나누어진 것은 하우스라고 합니다. 10행성은 추상적 욕망을 나타내고, 12하우스는 구체적인 현실을 보여줍니다. *나의 진로에 관한 것이 궁금하다면 2, 6, 10번째 하우스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태양 별자리는 흔히 별자리라고 했을 때 알고 있는 별자리로, 나의 발산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에너지라고 합니다. 마지막 순간! 코너에 몰렸을 때 나오는 별자리이기도 합니다.

달 별자리는 밖의 기운을 수렴하는 안테나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 여성을 대할 때 쓰는 별자리이고, 여성의 경우 자신의 여성성을 드러낼 때 쓰는 별자리라고 합니다.


달 별자리는 외부의 에너지를 받을 때 습관적으로 나오는 반응과 관련되어 있어 카르마가 되기도 합니다.


동쪽 별자리는 사회적으로 드러나는 자신의 첫인상을 보여줍니다. 옷 입는 스타일이나 외모 등을 나타냅니다. 동쪽이 염소자리면 프로 느낌이 나는 옷차림을 한다고 합니다. 커리어우먼처럼 각이 딱! 잡힌 정장을 입는 것처럼요.



각각의 별자리들은 ···수의 4가지 속성 중 하나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불의 별자리(++) : 양자리, 사자자리, 사수자리 (직관 발달)

흙의 별자리(-) : 황소자리, 처녀자리, 염소자리 (감각 발달)

공기의 별자리(+) : 쌍둥이자리, 천칭자리, 물병자리 (지성 발달)

물의 별자리(--) : 게자리, 전갈자리, 물고기자리 (감성 발달)


흥미로웠던 점은 음양이 상대적이라는 것입니다. 화와 공은 양(+), 토와 수는 음(-)이지만 화와 공이 만나면 화가 양(+)의 역할을 하고 공이 음(-)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화는 태양(太陽)이라 하고 공은 소양(小陽)이라고 합니다. 토와 수도 마찬가지인데, 토가 소음(小陰), 수가 태음(太陰)입니다. 또한 각각의 별자리마다 발달한 측면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불 별자리는 직관이, 토 별자리들은 감각이, 공기 별자리들은 지성이, 물 별자리들은 감성이 발달했습니다.


그래서 공기 별자리가 (예를 들어서 이인의 물병이) 물 별자리를 위로해줄 때 (예를 들어서 호정의 게자리를) 지성을 써서 뭐가 고민인데 말을 해봐!”라고 말하며 니체 책을 들이미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물 별자리들은 그냥 따뜻하게 안아주는 것을 바라기 때문이지요(ㅋㅋ) 아니면 슬픈 영화를 보면서 눈물 한 바가지를 쏟아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토 별자리들은 미각을 충족시키기 위해 맛있는 것을 먹으러 가는 스타일이고, 화 별자리들은 우울해도 가라앉아있는 것보단 일단 나가자!하고 집 밖을 나서는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12별자리 중에 양자리와 황소자리를 배웠습니다. 0-7세에 해당하는 양자리를 대표하는 단어는 순수한 열정입니다. 양자리의 열정(compassion)은 내가 사랑하는 것의 죽음에서 비롯한 슬픔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신체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불 별자리 특유의 직관을 통하여 화염방사기와 같은 모습으로 뛰어들어 최초라는 말이 많이 붙는 별자리라고 합니다. 양자리가 기본적으로 매우 건강한데 치과 가는 거나, 병원 가서 주사 맞는 것을 끔찍하게 싫어해서 병을 키운다고 합니다.


황소자리는 평화와 실용의 별자리입니다. 대표적인 인물로 석가모니가 있습니다. 황소자리의 평화는 단지 단일한 것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생명이 겪는 고통과 기쁨을 동시에 느끼고 볼 수 있는 가운데에서 느껴지는 평화라고 합니다. 절기상으로는 곡우(4.21)와 입하(5.5)에 해당하는데 곡우는 농부들이 비를 가장 바라는 시기이지만 비가 잘 내리지 않아 기우제를 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물을 끌어오기 위한 노동을 하며 그 와중에 잠깐 하늘을 바라보는, 삶의 현장에 발을 디디고 있는 시기입니다. 황소자리는 오랫동안 자신만의 속도로 지속하는 힘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우주 만물이 깨어나는 시기에 해당함으로 미적 감각 또한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장점이 지나치게 되면 단점이 되므로 쾌락주의에 빠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sambong05님의 댓글

sambong05 작성일

ㅋㅋ 사랑의 새로운 정의!! 3교시에 욱현쌤이 아Q가 좋으시다면서 그 이유로 아Q의 정신승리나 합리화를 하고 싶을 때도 있는데 그게 안되서...라는 부분과 연결되어서 웃겼어요. 정신승리 능력의 결핍때문에 아Q와 사랑에 빠지신 배우님...

달처녀에 신금미토가 가득한 근아쌤의 꼼꼼한 후기~ 감사합니다 ^^
거의 강의정리안을 보고 있는 것 같네요 ~

벌써 별자리 강의의 반이 지나고 ㅠㅠㅠ 아쉽지만 사주강의가 다가오고 있다는 것은 또 기분좋은 소식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