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아는 만큼 살고, 아는 대로 산다! 공부가 밥이 되고, 우정이 되고, 삶이 되는 향연! 즐거운 배움의 향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청년공자스쿨1기 청공 1기

<방황탈출> 사주 수업 6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추추 작성일17-11-19 15:04 조회324회 댓글0건

본문

이번 주에는 원래 각자 사주로 글을 써와서 그 글을 볼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글을 읽어보신 장금 샘의 말씀에 따르면 저희들이 아직 육친에 대한 감을 못 잡아서 일단 수업을 한 주 더 진행하고 다음 주에 더 보강해서 글을 써오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에는 사주에 따른 운세(대운, 세운, 월운, 일운, 시운), 근묘화실, 용신의 종류, 그리고 각 사주에 따른 개운법을 배웠습니다.

제가 새로 알게 된 내용을 위주로 설명을 간단히 해보겠습니다. 먼저 운세에서는 각자의 운에서 갑(), (), (), (), ()과 같은 글자가 들어오면 다른 때 보다 변화가 큰 시기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갑(), ()는 각각 천간과 지지의 시작이고, (), ()은 봄 즉, 발산의 시작이며, (), ()은 가을 즉, 수렴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시작을 하는 것은 이렇게 강한 변화의 힘과 동반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근묘화실은 내용은 원래 알고 있었으나 이런 식으로 불린다는 걸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이것이 바로 연주, 월주, 일주, 시주를 대표하는 힘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뿌리), (), (), (열매)은 순서대로 각각 조상과 부모, 부모와 형제, 나와 배우자, 자식을 나타내고 초년(0~20), 청년(20~40), 장년(40~60), 말년(60~80)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 , , 결을 나타내기도 하며 머리, 어깨, 몸통, 사지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을 배울 때 인이 형이 본인 시주(, 사지)에 정() 화와 사() 화가 있는 걸 보여주면서 제 손을 스르륵 잡더니 시주가 화()여서 사지가 따뜻한 것 같아.”라고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시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그 영향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시주가 사지를 뜻한다는 것은 앞으로 잊지 못할 듯합니다.

용신의 종류도 다양하게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종류로는 강한 기운은 억제하고 약한 기운은 돕는 억부법”, 순환을 해치는 기운을 병으로 보는병약법”, 다른 것 보다 일단 적절한 온도의 조화를 중요시하는 조후법”, 사주가 극단적으로 치우쳤을 때(예를 들면, ()8글자인 사주 등) 사용하는 전왕법”, 서로 대립하는 기운을 통하게 하는 기운을 찾는통관법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 나의 사주는 특이해서 용신이 힘들다는 핑계를 도저히 꺼낼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족한 기운과 과다한 기운에 따라 다른 개운법을 배우면서 각자 자신이 어떻게 개운을 해야 할지에 대한 현실적인 예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저를 예로 들어 보자면, 저는 재성이 많고 인성이 용신인데 프린트를 보면 <인성 용신 / 재성 과다 : 공부하는데 돈 쓰기(책 사는데 돈 아끼지 않기) / 나를 찾는 공부 (돈 버는 공부 그만하기) / 나를 꼼꼼하게 들여다보는 연습 / 혼자 있는 시간에 내 인생의 지도 그리기 / 절대 공부 놓치지 않기>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런 구체적인 예를 참고해서 제 순환을 막고 있는 습들을 하나하나 고쳐가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