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거대우주에서 작디작은 양자세계, 그리고 우리 신체와 마음까지, 생명의 유쾌함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삶의 기술을 배우고 앎을 생산하는 공장!

19.5 자연학

안티오이디푸스 2장 6,7 늦은 발제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동학 작성일15-11-27 12:17 조회712회 댓글1건

본문

2정신분석과 가족주의 성가족에서는 정신분석의 다섯가지 오류를 다루고 있다.

 

첫째 오류추리는 외삽이다. 욕망하는 주체를 설정하고, 그 주체는 결핍된 것으로 정립된다. 욕망주체와 부분대상 사이를 파악하면서 초월적이고 공통적인 어떤 것 (외부에서 들어와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을 가지고 정신분석을 조작한다는 것이다.

 

둘째 오류추리는 오이디푸스의 이중구속이다. 여기서 이중구속이라는 것은 서로 모순된 두 질서의 메시지를 동시에 발신하는 것을 말한다. 정신분석을 하면, 분석결과가 결국에는 오이디푸스 삼각형 내의 추리로 귀결된다. 아빠는 권력의 상징으로 금지하는 역할을 한다. 엄마는 내가 욕망하지만 갖지 못하는 결핍이 되고, 나는 여기에서 억압당하고 체념하는 것이 오이디푸스 삼각형의 추리이다. 이렇게 분석을 하면 이 쪽(아빠)에서는 금지하고, 저 쪽()에서는 체념하는 식으로 된다. 이중의 막다른 골목이라고 책에는 표현되어 있다.

생계형 일을 하고 있어서 괴로워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 일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그 일을 그만두고 좋아하는 일로 직업을 바꾸고 싶다. ( 수입이나 직업 안정적인 면에서 좋지않지만 ) 이런 경우 내가 이러면 안되지라는 식의 자기 억압과 체념이 생길 수 있다. 혹은 과감히 그만 두고 봤더니, 좋았던 일이 직업으로 되는 순간, 그 일이 전처럼 더 이상 좋지 않고 그냥 싫은 일이 될 수도 있다. 그만 둬도 그만 두지 않아도 괴로운 상황은 마찬가지일텐데, 이것을 이중구속이라고 하는 것 같다. 이렇게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정신분석이 마무리가 되는 것이 문제이다.

 

셋째 오류추리는 일대일 대응적 적용으로서의 오이디푸스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저것이다라는 식의 해석이다. 그 추리는 현재의 문제를 이전의 것으로부터 찾아내는 방식이다. 사실은 욕망의 흐름이 애초에 먼저 있고나서야 나중에 어떤 결과가 생기는 것이고 그 결과를 가지고 해석해야 순서상 맞다. 오이디푸스는 이 순서가 없이 지금의 문제를 예전의 것을 끌어들여 동일한 것으로 제시하는 데서 오류이다.

네 번째 오류추리는 이전 또는 억압된 것의 왜곡이다. 정신분석은 욕망기계가 욕망하는 흐름을 절단하고, 그 절단면을 가지고 법은 이렇게 말한다. 엄마를 원해서도 안되고, 아빠를 거역해서도 안된다. 오이디푸스적인 정신분석이 끝난다. 우리는 잘 몰랐었는데 그러니까 이것이 바로 내가 원했던 거구나라는 식으로 내면화한다.

 

다섯째 오류추리는 나중이다. 어떤 사건은 지금 일어나는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 복합적으로 얽혀서 나온( 현행적인 ) 것이다. 그런데 오이디푸스적인 해석은 그럴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잠재적인, 반동적으로 나오는 구성이다. 정신분석은 사건의 현행적인 흐름, 경과를 고려하지 않고 오이디푸스적 구성체를 그 자체로, 추상적으로 고찰하기 때문에 오류이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벼루님의 댓글

벼루 작성일

오... 이 부분 할 때 제가 아마 못 왔을거에요. 이렇게 정리해주시니까 너무 좋은데요? 제가 한 부분도 후기를 올려야 할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