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기획세미나 통합 게시판입니다.

기획 세미나 기획 세미나

서양사유기행 번개세미나 2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소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7-01 06:27 조회36회 댓글0건

본문

주영샘이 앞에 쓴 후기에서 3장: 광기의 축복, 4장: 꿈 유형과 문화유형에 대한 요약을 잘 해 주어서, 저는 세미나 시간에 오래 이야기를 난누었던 죄문화에서의 정화의식에 대해서 요약을 해 보겠습니다.


가족의 붕괴되고 개인의 책임감이 높아지고 또 전쟁등으로 살기가 어려워지면서 사람들은 존재적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이 존재적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강력한 힘을 원하게 되고, 이것이 바로 죄의식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이러한 죄의식을 해소하기 위해 광기의 제의들을 포함하는 정화의 의식들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죄의식과 정화의 반복은 그리스시대에만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우리 시대에도 쭉 존재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던 부분이 흥미로웠습니다. 그리스 시대 아폴론신이나 디오니소스신에게 지내던 정화의식이 기독교신을 거쳐서 현대에는 돈과 에로스에 대한 숭배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를 다니면서 refresh라고 부르는 휴가와 친목도모라고 부르는 회식도 돈이라는 강력한 힘에 대한 정화 의식이라는 것도 처음 생각해보는 점이었습니다. 세미나시간에 죄문화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이야기해보는 과정중에 역시 공부와 공동체라는 것밖에 답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