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기획세미나 통합 게시판입니다.

19.5세기 자연학

[사기세미나후기]진시황의 죽음과 이세황제 호해 등장

게시물 정보

작성자 김한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12-02 13:22 조회1,140회 댓글2건

본문

사기세미나 후기/ 2015.12.2/ 김한라


진시황의 죽음과 이세황제 호해 등장

 


천하를 순무하던 진시황. 그러다가 어느 날 길 위에서 병이 들고 마는데, 그곳은 평원진이다. 하지만 그는 죽음을 싫어했기에 어떤 이도 감히 병이나 죽음에 대해서 말할 수 없었다. 그러나 마음과 달리 병은 멈추지 않았고, 날로 심해지자 그는 공자 부소에게 새서(고대 황제의 도장을 찍어서 봉인한 편지)를 보냈다. “돌아와서 상사에 참여하고, 함양에 안장하라라고 말이다. 즉 공자 부소에게 황제의 자리를 물려준 것이다.


7월 병인일 불로장생을 꿈꾸던 진시황은 순무하던 도중 사구평대에서 서거하였다. 승상 이사는 이것을 천하에 알리면 변란이 일어날까 황제의 죽음을 알리지 않고 비밀리에 순무를 진행하였다. 알고 있는 사람들만 황제가 탄 마차에 타서 왕의 행세를 하였고, 시체의 냄새를 알아채지 못하게 생선을 실어 나르기도 하였다. 이 사실을 아는 자는 승상 이사와 조고. 그리고 공자 호해였는데, 호해는 예전에 조고가 서법 및 옥률을 가르친 적이 있어서 친분이 있었다. 결국 이들은 사심을 채우기 위해 자신들끼리 비밀리에 일을 진행하고 왕의 새서를 없애 부소가 아닌 호해가 이세 황제가 되었다.


9월 순무를 마치고 돌아와 여산에 진시황제를 안장하였다. 그 무덤은 어마어마하였다. 죄인 70만여 명이 무덤을 파서 구리물을 부어 틈새를 메우고, 궁관, 백관, 기기, 진괴들을 모형으로 만들어 그 안에 가득 보관하였다. 또한 기계를 만들어 수은을 흐르게 하여 백천, 강하, 대해를 만들었다. 위에는 천문의 도형을 장식하고 아래에는 지리의 모형을 설치하였으며, 도룡뇽의 기름으로 양초를 만들어 불이 꺼지지 않도록 하였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이세 황제는 왕의 후궁들을 모조리 순장시켰으며, 무덤을 만들었던 장인들까지 순장시켰다. 그리하여 그 묘는 마치 산과 같았다.

그때 이세황제의 나이는 스물한 살이었다. 그래서 조고가 도와 국사를 돌보았다. 이 둘은 죽이 잘 맞았다. 그래서 뜻을 합쳐 이세황제의 자리를 넘볼 수 있는 형제들에게 죄를 씌워 사형시켰다. 그 형벌은 처참했는데, 시장바닥에서 찢겨 죽는 형벌, 먹물을 들이고 허리와 손발을 끊는 형벌 등등이 있었다. 조선에서도 이렇게 심한 형벌은 한번 있을까 말까 했다고 한다.

 

반란


호해는 왕이 되자 황제와 관련된 자들을 모조리 순장시키고, 형제까지 죽였다. 또한 아방궁을 재건축하기 위하여 백성들의 세금과 인력을 빼앗아갔다. 나라가 점점 힘들어지고 험악해지자 백성들이 참다못해 반란을 일으키는 사건이 터진다.


반란을 일으킨 자는 다름 아닌 수졸(戍卒, 수자리 서는 군졸) 진승 등이었다. 일꾼들이자 낮은 계급이었는데, 이들이 반란을 일으키자 사람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반란에 동참하였다. ()의 관리들에게 고초를 당하던 산동 각지의 젊은이들까지 모두 합세하였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 병력이 10만에 이르렀다. 이것을 안 진나라의 신하들은 놀라며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중에 장함이라는 장군이 계책을 내놓았다. 진시황의 무덤이 있는 여산에 죄수들이 많이 있는데, 그들에게 전쟁을 치르는 대신 죄를 사면해주기로 말이다. 이세황제는 그것을 허락하였고, 장함은 죄수들을 이끌고 나아가 반란을 잠재울 수 있었다.


이세황제가 즉위한지 얼마 되지 않아 반란이 일어나자 조고는 이렇게 아뢰었다. 지금 폐하는 너무 젊은데다 막 즉위하셔서 단점만 보일 수 있으니 국사를 많은 사람과 나누지 말라고 하였다. 이것을 승인한 호해는 늘 금중에 거처하면서 조고하고만 국사를 나누고 결정하였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Sandra님의 댓글

Sandra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You are so awesome for helping me solve this <a href="http://qalhdwf.com">myrtsey.</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