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집중세미나 통합 게시판입니다.

집중 세미나 집중 세미나

서양철학입문 시즌3 3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소보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11-18 09:51 조회42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부터 푸코의 <담론과 진실>을 함께 읽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세미나를 시작하기에 앞서 담론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는데요. 줄자샘은 담론이 대화의 개념적 일반화이자 생산해내는 이야기가 아닐까라고 정리해주셨어요. 그렇다면 담론은 어떻게 생산되고 진실과는 어떻게 관계할까요?

 

파레시아는 모든 것을 말하기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입니다. “진솔하게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것, 거리낌이나 두려움 없이 말하기를 의미하는 파레시아를 푸코는 개인의 덕이나 수사학적 기술이라기보다는 일정한 발언의 실천으로 이해하려 합니다. 여기서 저는 타인들 앞에서 진실을 말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문제시하는진실의 능력이 주체에게 있는지를 아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다는 지점이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푸코가 담론의 화용론이라는 틀 내에서 파레시아 개념을 구축한다고 했을 때, 이 말은 발언을 불러일으키는 행위에 보다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주어진 기호의 표면적 의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기호와 사용자의 관계에 따른 변화에 주목해보는 것. 말을 둘러싼 맥락과 말의 배치들을 보는 것. 여기에서는 주체가 진실을 정확하게 사유할 수 있는지, 진실이 내 안에 있는지 보다도 삶 속에서 만들어내는 그 진실을 말할수 있는지가 중요해집니다. 주체와 진실간의 윤리적 관계의 문제를 설정함에 있어서 푸코가 발언의 실천을 왜 강조했는지를 어렴풋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청용 여행을 다녀온 뒤 서사모임을 여러 차례 진행하면서, 생산해내는 진실로서 발언의 실천이라는 문제를 생각해보았어요. 첫모임에서는 서사모임을 여행을 다녀온 후 예산안과 실제로 쓴 돈의 회계장부를 점검하는 정도로 생각해서 준비했다가, 돈의 흐름에 서사를 붙여야 한다는 선생님의 피드백을 듣고 다시 모이게 된 거였어요. 만남이 거듭될수록 총괄을 맡았던 친구는 친구들에게 다시 모이자는 이야기를 꺼내는 게 미안하기도 하고 부담스러웠다고 해요. 다른 친구는 여행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지나온 경험들을 세세하게 따져봐야 하는 서사 작업에 피로감을 느끼기도 했다고 솔직히 말해주었어요. 그런 얘기들을 나누면서 우리가 서사모임의 자리를 어떻게 가져가고 있었는지를 돌아보았습니다. 잘했고 못했고를 따져보는 게 아니라 우리가 여기서 무얼 배울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기에 매번의 서사모임이 반성모드가 되어서 무거워진 경향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 얘기들을 나누면서 우리가 하고 있는 행위의 이유를 알 때 길을 잃지 않을 수 있고, 서사모임은 그런 우리 여행의 방향성을 점검해보는 자리라는 걸 드디어(!) 확인하게 된 거였죠.

 

여행을 준비하는 것, 여행이 끝난 후에 서사모임을 하는 것이 해야만 하는일이 아니라 활동에 주도적으로 방향성을 부여하고, 그 의미에 부합하게 의식과 방향성, 행동을 모으는 것을 연습하는 시간이었다는 것을 서로가 이해하고 나자 이야기는 술술 진행되었습니다. 여행뿐만이 아니라 이걸 나의 하루, 나의 일상에 적용시켰을 때, 모든 것에서 배움이 일어나는 것이 비로소 작동될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세운 비전에 따라 삶을 살아가는 것이 우리에게 진실이 되고, 그 진실은 진실이 말해지는 것, 그 진실을 살아내는 것을 통해서만이 실천될 수 있다는 것도요!

 

푸코는 파레시아가 말하는 자 고유의 삶의 방식이 그가 하는 말 속에서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드러나 어떤 모델로 현전하게 된 그런 상태일 거라고 말합니다. 다른 존재가 되기 위해 비전이라는 고정점을 세우고, 그런 존재로 살아나가는 것으로 나의 진실을 가장 투명하게 보여주는 것을 보장하는 방식으로서 파레시아 개념을 이해해보았습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