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기획세미나 통합 게시판입니다.

기획 세미나 기획 세미나

대승 불교와 현대 과학 시즌2 7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mun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9-07-02 20:53 조회182회 댓글1건

본문


7주차 후기는 이번 교재 <우주론 입문>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세미나 시간에 다룬 이야기를 질문과 답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알렉산더 발레킨은 터널 효과로 인해 우주가 우리가 볼 수 없는 터널을 통과해 불시에 모습을 드러 내는 것을 쉽게 표시하기 위하여 허수의 시간을 이용하고 있다. 여기에 나오는 허수의 시간이란 무엇인가?

 일단 수학에서  허수란 제곱해서 마이너스가 되는 수를 말한다. 수학자들이 리얼한 세계에서는 없지만  제곱해서 마이너스가 되는 가상의 수를 허수라고 이름 붙인 것이다. 수학자들이 허수라는 가상의 수를  설정한 이유는 허수를 가정해서 풀면 실수만으로는 풀리지 않던 방정식이 풀렸기 때문이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허수의 시간을 이용하면 지금의 우주가 태초에 모습을 드러내는 순간을 설명할 수 있다. 가상의 세계로 리얼의 세계가 설명 가능한 것이다.  우리가  우리의 무의식으로 자각 가능한  우리의 의식에 대해 설명이 가능하고 우주 어딘가에 있는 암흙 물질로 우리가 지금 여기 존재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것도 이와 같은 메커니즘이라 할 수 있다.   

 혹시나 허수가  리얼한 세계에는 없는 수라고 해서  부정해 버리면 그만인  허깨비와 같은 수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허수도 엄연히 수학, 과학적인 프로세스 안에 있는 수이고 또 그렇기 때문에 우주의 탄생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소통가능한 언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힘이란 무엇인가

 질량은 마치 평평한 그물망 위에 물건을 올려 놓으면 그물망이 아래로 쳐지는 것처럼 공간을 왜곡시킨다. 그물망 위에 질량이 큰 물질과 질량이 작은 물질이 함께 있다고 가정해 보면 질량이 큰 물질쪽의 그물망이 질량이 작은 물질쪽의 그물망 보다 쳐짐이 심해진다. 이 때 질량이 작은 물질은 질량이 큰 물질쪽으로 끌려 가게 된다. 공간의 왜곡이 다른 물질의 작용을 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공간의 왜곡에 의해서 작용하게 되는 것이 힘이다. p20 참조 


 특이점이란 무엇인가

특이점은 상대성 이론을 비롯한 모든 물리학의 법칙이 적용 되지 않는다.  해서 특이점은 위 아래 앞 뒤 방향이 없다. 그런데 우주의 시공간은 이 특이점으로 부터 생겨 난다. 시공간이 생겨남과 거의 동시에 중력이 생겨나고 중력이 생겨남으로써 방향이 생기게 된다. 방향이 생기면서 대칭성은 깨어지고 물질들이 태어나게 된다.


가늠할 수 없는 크기의 우주에서  우리 우주의 모습은 어떤 이미지로 표현될 수 있을까

 이는 풍선 표면이라는 이미지로 가장 적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우리는 풍선 안(깊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테두리 혹은 경계에 붙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경계가 있어 유한하지만  중심이 없고 두께가 없고 내부와 외부가 없는 , 마치 스크린과 같은 우주의 막 위에 우리 우주가 붙어 있다는 것이다. 

  우리 우주는 마치 풍선의 표면에 붙어  있는 것과 같다는 이론은 위상 수학과도 밀접하게 연결이 된다. 위상 수학에서는  모양에 상관 없이 경계가  이웃과 관계 맺고 있는 방식이 같으면  같은 것으로 분류 한다. 예를 들면 위상수학에서는 세모 네모 동그라미를  위상적으로 같다고  보는 것이다. 위상 수학에서는 자기는   이웃과의 관계에 의해서 규정 되고  이웃과 관계 맺는 방식 즉 운동과 변화는 경계가  만든다고 본다. 이러한 위상 수학과 와대척점에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유클리드 기하학이다. 유클리드 기하학에서는 모양이 같다 할 지라도  안에 있는 성질에 따라서 다르게 분류 된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