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일반세미나 일반세미나

좀비 탈출 프로젝트 여덟번째 시간

게시물 정보

작성자 문빈 작성일20-01-12 23:26 조회29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문빈입니다!

이번 주 좀비 세미나에서는 무연사회를 읽었는데요.

무연사회의 뜻을 아시나요?

<혼자 살다 혼자 죽는 사회>라고 합니다.

홀로 죽음을 맞이하는 노인의 숫자가 급격하게 상승한 일본의 이야기를 다룬 내용인데요.

읽는 내내 섬뜩했습니다. 계속 개인화되어 가는 우리나라도 일본의 분위기와 별반 다르지 않다고 느껴졌고. 곧 무연사회로 들어서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번 세미나에서 저희가 이야기를 나눈 내용 중 하나는 사회만의 문제일까? 하는 질문입니다.

저희는 사회문제를 말할 때 주로 제도나 법의 문제를 두고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도와 법도 중요하긴 하지만 우리 스스로의 마음을 돌보는 것도 그것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 나눴습니다. 사실 끊임없이 경쟁하고, 단절하고, 배제하려는 우리의 마음이 관계를 끊어가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요~!

그리고 혼자있게 된다는 것. ‘고립되어 살아간다는 게 인간에게 얼마나 고통스러운 일인지 보여주는데요. 외로움에 못 이겨 빨리 편안해지고 싶다는 욕망이 계속 올라온다고 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보면서 우리 사회에도 정말 네트워크를 할 수 있는 공간, 사람들과 쉽게 만날 수 있는 광장, 골목 등이 필요한 것 같다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우리에게는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 힘이 절실하다는 이야기도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