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일반세미나 일반세미나

아!기다 세미나1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호호미 작성일20-01-09 16:52 조회51회 댓글0건

본문



! 다리고 기렸다..!!! 성의 역사 4권을...! 

안녕하세요ㅎㅎ 방학동안 반짝 열린 아!기다 세미나의 호정입니다.

요 세미나는 미셸 푸코의 마지막 저작인 성의 역사 4-육체의 고백

최근에 출간됐다는 소식을 듣고서 읽고 싶다!!’는 마음이 모여 열렸는데요ㅎㅎ

읽어보니 역시나 푸코!입니다.

요새 방학 시즌이라 설렁설렁 있었는데오랜만에 멋진 책을 만나서 기분이 좋습니다!!

푸코 선생님의 밀도 높은 공부를 따라가는 재미가 쏠쏠~!

 

책도 책이지만 이번에 함께 공부하게 된 샘들도 무척 반가웠어요.

근영샘은 세미나원으로 참여하는 이런 셈나가 진짜 오랜만이라며 엄청 좋아하셨고ㅎㅎ

반백수?로 돌아오신 무풍샘도 오랜만에 봬서 넘 반가웠구요!

세미나원 중 유일하게 처음 뵌 미진샘은 책이 어렵다고 하시면서도 얘기를 잘 꺼내셨는데

앞으로도 함께 재미나게 공부해보아요 샘~!^^

다른 샘들과도 이번 6주 동안 기다리고 기다렸던 성의 역사를 같이 쭉 읽을 생각하니 신나네요. 

 

푸코는 첫 장에서 새로운 경험의 출현에 대해 다루고 있었는데요~!

그가 성의 역사를 따라 거슬러 올라간 시기는 기독교 초기 때였습니다.

이때부터는 부부관계의 규범에서 성관계의 관리술이 중요하게 다뤄지기 시작합니다.

이전 시기의 고대 그리스와는 사뭇 다른 모습인데요.

그리스에서는 부부를 경제 공동체로 보았습니다.

농사를 지으며 곡식을 생산하고아이를 낳고살림을 함께 꾸리는.. 생산하는 관계로서의 경제 공동체 말이죠!

고대 그리스인들에게는 삶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중요했습니다.

스토아학파는 마음을 어떻게 쓸 것인지를 가지고 열띤 토론을 벌였고,

소크라테스플라톤 같은 그리스 철학자들도 삶을 돌보고 가꾸는 정치술의 문제를 계속해서 사람들에게 가르쳤지요.

실제로 고대 그리스인들은 자신들의 삶을 어떻게 돌볼지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그 관심은 자연스럽게 삶의 터전인 공동체폴리스에게로까지 뻗어나 있었습니다.

민주주의란 바로 그런 것이었지요!

 

하지만 2세기 이후 부부관계에는 성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하는 문제가 본격적으로 들어옵니다.

그러면서 성관계를 하느님의 뜻인 로고스와 관계 짓는데요.

구원 받으려면 몸가짐이 단정한 생활’, ‘정숙한 생활’, ‘순결한 생활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때부터 사람들에게 을 경험하는 문제가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삶의 윤리들이 과 관련된 것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희한한 변화죠..

 

자녀들의 생성이라는 목적과 연결될 뿐 아니라천지창조 전체의 목적성과 연결되는 성관계는 자연 전체와 자연의 물질적 구성에까지 존재하는 하느님의 말씀과 같은 로고스이자이성에 따르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는 자연이라는 학교에 놓여 있는 존재로서 적절한 결합 시기를 가르쳐 주는 자연의 현명한 계율을 준수해야 한다.”

(미셸 푸코성의 역사 육체의 고백나남, 54)


푸코는 우리가 세상을 경험하는 형식이 을 중심으로 한 것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좇고 있었는데요.

그 놀라운 길들을 따라가다 보니 아기다!세미나 사이에서도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나왔더랬죠.

 

자신을 보다 매력적인 성적 대상으로 가꾸기 위해 온갖 노력을 들이는 사람들,

갱년기 여성이 여성성을 상실해 간다고 느낄 때 찾아오는 엄청난 두려움과 우울감,

여성vs남성의 구도 위에서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는 불협화음...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푸코가 말하는 경험형식 그 자체구나 하는 게 확 느껴졌습니다.

 

앞으로도 이 세상을 이해하는 눈이 좀 더 열리기를 바라며 

기다리고 기다렸던 성의 역사를 신나게 읽어나가보아요~~ >_< 다들 반갑습니다!

 


다음 주는 221쪽까지 읽어 오시면 되구요간식과 후기는 무풍샘께서 맡아주시기로 했습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