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일반세미나 일반세미나

서양사유기행 9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수정수정 작성일19-11-04 22:26 조회47회 댓글1건

본문



안녕하세요 수정입니다.

이번 주는 무기력한 날엔 아리스토텔레스라는 매력적인 제목을 가진 책을 읽었는데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우리가 일상에서 가지는 문제의식으로 끌어 오는 책입니다.

철저히 실천하기 위한 책이랄까요?

세미나원들과 많은 이야기를 했는데, 그 중 좋았던 몇몇 구절을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우리의 불만족은 언제나 끈질기게 찾아드는 이런 미완성의 인상에서 비롯된다. (...) 우리는 자신의 현재 모습이 우리가 될 수 있는 모습과 아직 맞지 않는다고 느끼는 것이다. 요컨대 우리가 절망적으로 매달리는 행복의 모든 이미지는 자신을 활짝 피워내고 싶은 자연스런 욕망의 불완전한 표현에 다름 아니다.

<무기력한 날엔 아리스토텔레스, p85>


흔히 ‘결핍’이라고 말하는 무언가 부족한 느낌. 그것은 현재가 미완성이라고 여기는 우리의 마음 때문인데요, 그런데 그 마음을 거꾸로 뒤집어보면 우리의 탁월해지고픈 마음의 불완전한 표현라고 합니다! ‘나는 어딘가 부족해서 못 해’라며 무기력해지는 마음을 확! 반전시켜버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통찰. 정말 멋지지 않나요?


이 책의 중간 중간에는 ‘짚고 넘어가기’라는 코너(?)가 있어서 생각해볼 거리를 던져주는데요, 

재미있는 부분이라 같이 나누고 싶어요ㅋㅋ 세미나원들도 이 주제로 열심히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진지하게 생각해보라. 당신은 작은 소동이 하나도 없는 삶을 오래도록 살아갈 수 있을까? 우리는 소소한 말썽을 아주 좋아한다. 먼 길을 가는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조용하기만 하다면 끔찍하게 지겨울 것이다. 새로운 기분을 느끼게 해줄 만한 돌발적인 일이 전혀 없는 것이다. 말썽을 일으킨 뒤에 하는 화해란 얼마나 달콤한지! 날마다 헤어질 구실을 거의 꾸며내는 지경까지 이르는 것도 관계 회복의 즐거움을 끝없이 맛보기 위해서일지도... <같은 책 74p>


쾌락이 충족되려면 삶을 만족하는 상태에서는 불가능하고 그만큼의 갈증이 필요합니다.

커플들이 별볼 일 없는 걸로 매일 싸우는 이유를 여기서 알게 되었습니다....!

단지 이런 상황 말고도, 우리의 감정이 하늘로 솟고 땅을 칠 때, 쾌락을 느끼고 싶어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요.

이 외에도 작가는 파티에 참가하는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쾌락은 요구가 많은 우상이다. 우울한 표정을 짓고 있는 사람을 조심하라! 멋진 파티를 기분 좋게 즐기려면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같은 책, 75p>


쾌락을 즐기기 위해서 결핍이라는 조건은 필수입니다.

그 헛헛하고 외로운 느낌 때문에 우리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파티 같은 곳에 가고, 억지로 태도를 꾸미기도 하죠.

형주샘은 이 인용문을 보며 관심사가 많이 달라진 모임에 가는 경우를 이야기하셨습니다. 

우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기 가는 이유가 있을 거라고 추궁(?)했는데요,

알고 보니 형주샘은 거기에서 남들과 다르다는 느낌을 향유했다고 해요. 

소담도 형주샘과 비슷한 자신의 이야기를 덧붙여주었는데, 저 또한 비슷한 적이 많아 들으면서 많이 공감했습니다! 

거기에도 물론 쾌락이 있음을 부정할 수 없지요ㅠㅠ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처럼 

사실은 우리가 무엇을 즐기고 있는지,

그 즐거움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인간이 어떤 본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는 철학자였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행동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이 힘을 다음 시즌때도 죽 이어가게 된다면 좋겠습니다ㅎㅎ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호호미님의 댓글

호호미 작성일

결핍은 '탁월해지고픈 욕망의 불완전한 표현'이라는 말.
진짜 시선을 확 전환시키는 멋찐 말인 거 같아요ㅎㅎ
후기에서 언니의 신남이 느껴짐 ㅋㅋ 잼께 공부해서 나도 덩달아 더 재밌어진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