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일반세미나 일반세미나

[푸렌즈]s3 9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중성미자 작성일19-10-06 10:44 조회28회 댓글0건

본문


-렌즈 9주차(2019.10.2.) 후기입니다.

시즌 3 마지막시간으로 말과 사물10장 인문과학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세미나의 시작은 보통 어색한 침묵으로 시작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읽어도 무슨 말인지 알 수 없기에 어디서부터 말을 꺼내야 할지 몰랐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 말과 사물이 흐릿한 산포(散布)인 책으로 최고인 것 같습니다. 그 난해함에 머리를 절래절래 흔들었으니까요.(도깨비에서 칼이 보이는데도 손에 잡히지 않는 기분이랄까. 음, 다시 생각해 보니 칼도 보이지 않는 거였네요)

 

마지막장 10장 인문과학도 비슷했습니다.

너무나 일반적이어서 무슨 깊은 뜻이라도 있는 걸까라고 느껴지는 인간에 대해, 푸코는 1718세기는 어떤 관찰도, 감각이나 상상도 인간 같은 것에 마주치지 않았고, 실제로 인간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19세기에 와서 인간이 역사상 처음 존재했다고 합니다. 19세기 전까지는 도표 안의 한 부분이었던 인간이 19세기에 과학의 대상으로 등장하게 된 겁니다.

 

인문과학의 위치를 정하기가 그토록 어렵고 인식론의 영역에서 인문과학의 위치가 불가피하게 불안정하며 인문과학이 위험하고 동시에 위태로운 것으로 보이는 것은 아마 3차원 공간 안에서의 이 흐릿한 산포(散布) 때문일 것이다. 여기에서 위험하다고 한 이유는 인문과학이 다른 모든 지식에 대해 영속적인 위험 같은 것의 전형이기 때문이다.(p.475)

 

인문과학이 인간을 대상으로 하기는 하지만 뭐라고 정의하기에는 참 애매한 것 같습니다. 친구가 저한테 무슨 공부하는데? 라고 물어보면 저는 인문학 공부한다고 애기를 하곤 했습니다. 이 인문학 안에는 역사도 있고, 철학도 있고, 경제도 있고 참 다양한 분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이 살아가고 일하고 말하는 모든 것이 포함된 학문 같다고 할까요.

푸코는 인식론적 3면체를 얘기하는데 우선 수학과 물리학의 한 측면이 있구요, 또 다른 차원은 언어학, 생물학, 경제학의 분야. 세 번째 차원은 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문과학은 이 인식론적 3면체의 벌어진 틈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인문과학은 다른 모든 형태의 지식과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명확히 그 영역에 속하지 않은 것들은 모두 인문과학의 영역으로 굴러 떨어질 수 있기에 그 영역 측면에서 보면 인문과학이 위험한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푸코는 인문과학을 인간이 본래 무엇인가에 관한 분석이 아니라, 오히려 실증적으로(살아가고 일하고 말하는 존재로서)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생명이란 무엇인가, 노동의 본질과 법칙은 무엇에 있는가, 이 존재는 어떤 방식으로 말하는가를 무엇이 이 동일한 존재로 하여금 알게(또는 알려고 하게) 하는가라는 물음으로 확장되는 분석이다(p.482-483)라고 했습니다. 단순히 인간을 대상으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인간으로 불릴 수 있는지 알아가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어렵네요--;)

 

어째든 푸-렌즈 세미나하면서 좋았던 점은 나만 모르는 것이 아니라 다~~ 모르기 때문에(다른 분들한테 죄송합니다) 더 자유롭게 말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한 사람이 푸코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이었다면 모두 그 사람의 말을 경청하면서 깔대기 처럼 그 사람한테 빨려 들어갔을텐데요. 우리 나름대로 이거일까. 저거일까 서로 얘기하는 그런 유쾌한(?) 시간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렇게 모르는데 와야 하나 싶지만 그래도 세미나 끝나고 내려갈 때는 왠지 모를 뿌듯함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마지막 시간이어서 회식을 했는데요. 비는 내렸지만 술이 당기는 그런 날이었고ㅎㅎ, 음식도 맛있었고(홍합 국물이 따뜻하고 시원했습니다) 많은 이야기로 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야기의 끝은 언제나 공부해야 한다는 것으로 끝났지요.^^ 

다음 시즌에 또 뵈면 좋겠습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