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일반세미나 일반세미나

[일리치 읽기 시즌2] 노동자들의 삶과 노동

게시물 정보

작성자 서다윤 작성일19-06-23 23:31 조회201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주에는 전문가들의 사회2,4,5장을 읽고 세미나를 했습니다~ 이번에 제가 입 발제 한 부분은 5, ‘베이비시터가 된 장인들이었습니다. 산업노동으로 인해서 우리의 노동과 삶이 어떻게 저하되어왔는지를 볼 수 있는 장이었습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숙련노동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숙련노동은 산업노동으로 인해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숙련 노동이 노동자에게 만족을 주는 것은 다양하고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노동이기 때문이다. (...) 숙련된 기계공이 된다는 것은 육체노동과 정신노동 사이의 구분이 사라진 것을 말한다. 숙련 노동자의 진정한 만족감 가운데 하나는 마치 화가가 된 듯이 마음으로 상상한 것을 그의 두 손으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반 일리치 외4, 사월의 책, 전문가들의 사회, 156


저는 이제까지는 기계적이라는 느낌을 먼저 받았기에 놀랐습니다. 저렇게 창의적이고 만족감을 주는 것이라고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자신의 기술에 자부심을 갖는 만큼 독립성을 가진다는 부분은 숙련노동의 꽤 큰 매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산업이 이런 독립성을 없애버리고 대신 효율성을 강조했습니다. 한 마디로 화가 보고 너는 스케치를하고, 너는 초록색 물감, 너는 파란색 물감을 담당해같은 상황이 벌어졌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ㅎㅎ 효율성이 노동과 삶이 하나 되지 못하게 만드는 것 중하나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성취가 없으면 삶의 질이 저하된다는 것도 다시금 알게 되었습니다.


어쩌다 보니 5장에 대한 것만 썼네요(이것은 후기를 늦게 썼기 때문에 잊어버려서....^^)그래도 후기 쓰면서 그나마 복구된 것이 있어서 다행이네요ㅎㅎㅎ 이번 시즌2를 무사히 마쳤습니다!!!(짝짝짝) 다음 시즌3이 벌써 기대되네요~~ 그럼 시즌3에서도 만나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