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일반세미나 일반세미나

[자연학 세미나]8주차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1

게시물 정보

작성자 철현 작성일18-04-18 16:01 조회269회 댓글1건

본문


오늘은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를 읽었습니다. 

카이스트의 명강의(?)들을 엮은 책인데요^^ 

오늘 읽은 부분은 복잡계 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구글 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농담!!)

저희가 굳이 보탤 얘기가 없어ㅎㅎ 

세미나를 조금 빨리 끝났네요!! 원래 같았으면 한참 세미나하고 있을 시간인데^^ 

지금 후기를 쓰고 있습니다. 


세미나를 하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다른 포털 사이트(야후와 같은)에서 구글로 넘어오면서 완전히 정보기술의 양상이 바꿨다는 점입니다. 

야후와 같은 포털사이트는 단순히 내용을 중심으로 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내용이 아니라, 관계망(어떤 웹페이지와 링크되었는지, 얼마나 링크되었는지 등등), (즉 형식이죠.)에 중심을 둔 검색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구글에 무언가를 검색하면, 가장 연결이 많은 페이지를 1등으로, 그 다음을 2등으로... 이렇게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이죠. 

구글은 '연결선의 중요성'을 알아챈 기업으로, 웹페이지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있는지를 다 파악하고, 페이지를 연결하는 링크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했습니다. 


그리하여 '구글신'이라고까지 불리는 것이죠. (웹페이지들간의 링크들은 사람들의 욕망들이고, 구글은 이런 사람들의 욕망트렌드를 읽어내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구글에 검색해보면 모든 게 다 나오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트럼프와 힐러라가 경합을 벌인 지난 미국대선의 결과도 구글신이 미리 예측했다는 유명한 얘기가 있죠!! 

또 책 속에서 강의하는 정하웅교수가 (오래전 일이죠) 서울시장선거 전날밤에 박원순과 나경원을 검색해봤다고 합니다.

나경원을 치자 검색결과가 4660만개가 나오고, 박원순을 치자 5430만개의 검색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46대 54로 박원순이 당선 될 것이라 구글신은 말한 것이죠.

실제 결과는 어땠을까요? 

실제로..46.2퍼센트대 53.4퍼센트로 박원순 시장이 이겼다고 하네요^^;;  소오름~~ 이죠^^


그래서 이렇다면 이번 서울시장은? 자연학 셈나의 회원 중 한명이 구글신에게 물어봤다고 합니다. 

결과는... 안철수의 검색결과가 가장 많았다는....... 


그리고 남산강학원의 향후 방향을 구글신에게 물어봤답니다. 

"글쓰기 강학원"이라는 검색결과가 매우 많았다고 합니다. 그렇담 남산강학원은 "글쓰기"를 놓지 않는걸로?ㅎㅎ



이상 주저리 주저리 자연학셈나 후기 마치겠습니다. 

다음주는 생명정보에 관련된 2부를 읽습니다. 

담주에 뵈어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푸른달님의 댓글

푸른달 작성일

5g 만큼 빠른 후기
잘하면 실시간 후기도 가능했을법한
오늘의 세미나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