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일반세미나 일반세미나

[자연학 세미나] <과학의 새로운 언어, 정보> 6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추추 작성일18-04-04 22:25 조회302회 댓글2건

본문

 이번 주 세미나에서는 고전적인 정보 이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저는 그 중, ‘잡음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잡음이란?

 책에서 과학자들은 잡음이 떨림의 증거라고 말합니다. 모든 전기 신호뿐만 아니라 X, 마이크로파, 가시광선 등 모든 전자기파에는 떨림이 동반되고 그 떨림이 있기에 잡음 또한 존재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어찌보면 잡음은 정보의 전달에 끼어들고, 그것을 망가뜨리고, 정확성에 한계를 주는 방해물입니다. 만약, 세상에 잡음이 없다면 우리는 -오차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수많은 정보를 아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고, 거의 무한한 양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잡음의 유용성

 그러나 문제는 잡음이 없는 물질은 없고, 세상이 온통 잡음으로 가득하다는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잡음은 존재하는 것이죠. 그런데 저자는 잡음이 부당하게 폄하되었다고 썼습니다. 불면증을 치료하는 -잠들기 전에 듣는 ASMR 같은- 바람직한 잡음이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온도계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측정 전에 온도계를 흔든다거나, 같은 음을 유지하기 위한 가수의 바이브레이션, 시각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눈의 떨림 등. 유용성에 의해 의도적으로 잡음을 끼워 넣는 사례도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잡음의 유용성은 통계적 공진이라는 현상인데요. 여기서 통계적이라는 말은 겨냥하기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미세한 신호에 잡음을 끼워 넣으면, 원래는 절대로 신호를 받지 못할 만큼 멀리 있는 수신자가 (잡음의 공진에 의해 증폭된) 신호를 받을 가능성이 생기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잡음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놀라울 정도로 효율적인 성능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잡음이 너무 과하면 신호를 완전히 삼켜버려 알아들을 수조차 없게 되겠지만요.


일상 속의 잡음

 감이당에서 공부를 할 때에도 책읽기를 방해하는 수많은 잡음(변수)들이 존재합니다. 따스한 봄날의 날씨라던가, 쌓여가는 일들, 거기에 새로 생기는 일까지 겹치면 기존에 잡혀있던 스케줄을 소화하는 것이 불가능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잡음들은 피할 수 없이 우리의 일상에 끼어들고, 계획을 망가뜨리고, 나에게 한계를 줍니다. 잡음이 과하면 신호를 완전히 삼켜버리듯, 우리의 일상은 잡음에 삼켜져 내가 무엇을 위해 일을 하는지, 앞으로 뭘 하려는 것인지 알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바람직한 잡음과 통계적 공진의 예를 봤을 때, 우리는 이 잡음들을 충분히 삶에 필수적이고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심지어 이것이 생각지도 못한 공진을 일으켜 내 능력을 뛰어넘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나를 일상 속에서 바쁘게 만들었던 이 내가 책을 더 잘 이해하게 해주는 내공이 될 수 있고, 내가 읽는 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문제들을 뚫고 나갈 수 있는 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잡음이 우리가 제정신을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잡음이 없다면 단일한 물리적인 양의 측정이나 관찰에 무한한 메모리와 무한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 그것은 우리의 신경회로가 감당할 수 없는 부담일 것이다. 만일 그렇다면 과학도 의식도 존재할 수 없다.”(<과학의 새로운 언어, 정보>, 승산, 한스 크리스천 폰 베이어, 184~185)


 한마디로 우리는 잡음이 있기 때문에 세상을 적당히인식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잡음은 우리를 방해하는 적이 아니라 우리의 인식을 유지시켜주는 보호자인 것입니다. 이상 후기였습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김지혜님의 댓글

김지혜 작성일

추상적인 추승연쌤 후기덕분에 잡음이 뭔지 (아주) 조금 감'잡음'

추추님의 댓글

추추 댓글의 댓글 작성일

말이 좀 '인이'적이네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