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년들은 지금

청년들은 지금

청공자 영성탐구 OT 1일차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소보루 작성일21-02-15 10:57 조회141회 댓글2건

본문

안녕하세요. 청공자 영성탐구 코스 OT 1일차 후기입니다!

올해 새로 생긴 영성탐구 코스를 둘러싸고 시작 전부터 연구실에서는 이런 저런 풍문들이 들려왔습니다. 매주 보는 2500자 암기에서 서바이벌 프로그램처럼 탈락자에게 더 이상의 기회를 주지 않을 거라는 흉흉한 소문이 돌기도 했죠... 그런 무시무시한(!) 소문만큼이나 사람들의 기대와 관심이 모였던 따끈따끈한 프로그램 소식, 다들 궁금하셨죠?


(OT 발제 책이기도 했던)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에서 우츠다 선생님은 자신이 앞으로 무엇을 배울지 좀처럼 이해할 수 없는 시점에, 무엇을 가르쳐 줄지 좀처럼 알 수 없는 사람 밑에서, 무언지 알 수 없는 것을 배우는 이상한 구조를 가진 것이 수업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OT를 하기 전 프로그램을 신청한 저희들이 딱 그런 상태였던 것 같아요. 그런 저희들을 너무나 잘 알고 계셨던 근영 선생님께서 아주아주 친절하게^^ 일년 청탐 공부를 소개해주셨고, 저희들은 영성탐구가 어떤 비전을 가진 프로그램인지 그제서야 윤곽을 더듬어볼 수 있었답니다.


그렇다면, 영성 탐구란 무엇이고, 왜 영성 탐구일까요?


영성 탐구란 한 마디로 리더십 코스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새로운 시대와 공간을 만들어나가는 청년들의 리더십 코스! 그런데 리더십과 영성은 어떻게 연결되는 걸까요?

우리는 리더라고 하면 대기업 회장님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기업을 경영하는 오너나 국가를 경영하는 정치인과 같은 큼직큼직하고 거창한 이미지가 연상되는데요. 사회와 국가와 같은 더 큰 를 경영하기 이전에 우리는 자신들의 삶을 경영할 수 있어야 하고 내 삶의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내 삶에 대한 리더십을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더 많이 소유하고, 더 많이 소비하면 삶의 리더가 될 수 있을까요? 노후보장을 위한 조건들을 갖추면 비로소 자립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영성탐구에서 제시하는 비전은 조금 다릅니다. 스스로 자기 삶을 살아가는 힘은 어떤 조건을 갖추는 것에서 오는 게 아니라 어떤 조건에서도 삶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나오는 거라고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욕구와 욕망, 감정을 조절하면서 자기의 살림살이를 조율할 줄 알아야 하고 타자들과 관계를 구성하는 힘을 키워 하나의 시공간과 배치를 열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영성은 하나의 생명을 생명으로 만드는 힘, 생명력과도 같습니다. 살아있는 것들은 꿈틀거리며 무언가를 낳고 창조합니다. 혼자서는 낳을 수 없기에, 생명력이 깃든 것들은 매순간 다른 것들과 연결, 접속하면서 새로운 관계의 배치를 만들어냅니다.

그렇지만 Young한 이 시대의 청년들은 비실비실합니다... 이 연결·접속하는 힘, 다른 것들을 만나 새로운 걸 낳는 힘이 없기에 자신감이 없고 의존적입니다. 그렇기에 자기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지극한 생명력으로 타자와 연결·접속하고 창조하는 힘인 영성을 탐구해나가야 합니다.


어떻게? 공부와 우정으로!’


일 년간 친구들과 함께 영성을 탐구해나가며 지성과 우정으로 서로 다른 것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힘, 다른 존재들과 함께 삶을 도모하는 능력을 열심히, 즐겁게 연마해나갈 예정입니다ㅎㅎ 저(보겸)와 보라, 주희, 미솔, 승현, 한결, New Face 현숙까지!! 7명이 함께 만들어나갈 멤버십도 무지무지 기대됩니다~

일 년 과정의 맛보기인 OT의 여러 프로그램(108, 낭송, 명상 등등)에 대한 소개는 이어지는 친구들의 후기에서 만나보아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튼튼정맨님의 댓글

튼튼정맨 작성일

Oooops 쑥쑥 자라는 튼튼 영탐맨들의 성장!! 기대만땅 ><

쑤기님의 댓글

쑤기 작성일

YOUNG한 이 시대의 BiSiL BiSiL한 청년 ㅋㅋㅋㅋㅋㅋㅋ
보겸아 지성과 우정으로 우리 TEUN TEUN한 청년이 되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