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연구실은 지금

한국 신화 전설 새로 읽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홈피지기 작성일17-11-09 16:13 조회95회 댓글0건

본문



[申과 함께 神과 함께]

한국 신화 전설 새로 읽기

-오래된 구전 속의 문명사 또는 존재론-



주호민의 웹툰 <신과 함께>가 아니었다면 강림도령이나 황우양씨, 할락궁이를 알 사람이 얼마나 될까?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에는 왜 이리 신화가 빈약하냐고 한탄하지만 그럴 리 없다. 한겨레는 완연한 신화의 민족이다. 창세가, 초감제, 바리데기, 당금애기, 세경본풀이, 도랑선비 청정각시…… 세상의 가장 밑바닥에서 구전으로 이어져온 수많은 야생의 신화들. 그 신령한 이야기들과 만나면 완전히 놀라게 될 것이다. “신이여, 우리한테 정녕 이런 신화들이 있었단 말입니까!” 더 놀라운 것은 그들이 지니는 생생한 현재성이다. 인간과 삶을 근원적으로 돌아보게 하는 힘이 거기 깃들어 있다. 구비전설은 또 어떤가. 아기장수와 장자못, 오뉘힘내기, 달래강…… 가장 거칠고 단순하며 기이하고 허황해 보이는 그 이야기들 속에 우리네 문명사와 존재론의 핵심 국면이 초밀도로 함축돼 있음을 발견하는 순간 문자문화의 장막에 가로막혔던 시야는 확 열릴 것이다. 연암 박지원이 “한번 크게 울어볼 만하다”고 했던 그 순간처럼. 첫 술에 배부를까만, 훌쩍 나서고 볼 일이다. ‘구비철학’과 ‘구전역사’라는 밑바탕 인문학의 세계로.


<강의 일정>

1강(12.14) 태초의 격동 태초의 싸움, 그 미완의 역사

2강(12.21) 신화와 전설이 말하는 존재와 운명

3강(12.28) 구전서사의 문명사, 결정적인 몇 가지 장면

4강(1.4) 구전 속 신의 길과 인간의 길, 그리고 우리의 길



● 강사 : 신동흔 선생님

● 일정 : 2017년 12월 14일(목) -2018년 1월 4일(목) / 총 4주

● 시간 :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 9시

● 장소 : 남산 강학원 3층 공간 플러스

● 강좌회비 : 10만원

입금계좌 : 하나은행 736-910031-33607 (예금주:정철현)

신청방법 : 댓글로 이름과 연락처를 남기시고 계좌로 강좌회비 입금.

전화번호 필터링 되니까 비밀글로 남기지 않으셔도 됩니다. ^^

수강자와 입금자 명이 다를 경우 댓글로 꼭 남겨 주세요.

문 의 : 정철현(o1o-9291-3162) / 전현주(o10-5790-9020)




기본 교재 : 신동흔 젤리빈의 <우리신화 여행>(가제), 나라말, 2017.12. (출간예정)

신동흔, <살아 있는 한국 신화>, 한겨레출판, 2014.

(신동흔, <살아 있는 우리 신화>, 한겨레출판, 2004의 개정판)

참고 자료 : 조현설, <우리 신화의 수수께끼> (한겨레출판, 2006)

이나미, <심리학이 만난 우리 신화> (이랑, 2016)

신동흔, <삶을 일깨우는 옛이야기의 힘> (우리교육, 2012)



강사 소개



신동흔

http://gubi.co.kr


충남 당진의 촌마을에서 태어나 등잔불과 도깨비불 사이에서 지내다 열두 살에 서울로 밀려올라와 잿빛 청춘의 날을 보냈다. 역사를 전공하려던 계획을 바꿔 문학으로 전향한 뒤 잠시 소설가를 꿈꾸고 시나브로 비평가의 길로 향해가다가 운명처럼 구비문학과 만나 생의 반려로 삼았다. 설화의 현실적 함의를 밝히는 연구에 집중하던 중에 민간신화와 만나 구비문학의 깊이를 실감했으며 원형적 민담을 재발견하면서 이야기의 묘미와 힘을 깨우쳤다. 30년간 전국으로 설화 채집을 다녔고, 근래에는 이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화 조사 작업을 진행중이다. 설화 자료집과 해설서, 연구서 등을 꾸준히 출간했으며 전래동화집 기획 출판과 옛이야기 콘텐츠 관련 작업도 진행했다. 웹툰 <묘진전>의 젤리빈 작가와 공동 작업한 신화책 출간을 앞두고 있다. 소속은 건국대 국어국문학과 또는 한국구비문학회와 문학치료학회이며, 경기도 양평군 몽양생가 근처의 작은 마을에서 20년째 살고 있다. 그는 말한다. “나는 아기장수 전설을 조정래 선생의 태백산맥과 바꾸지 않겠노라”고. 수사(修辭)가 아닌 오롯한 진심으로써.





개강 후에 환불이 불가능 합니다.

마음을 내어 자기와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공부의 첫걸음입니다.

일정을 확인하고 신청해 주세요.


* 처음 오시는 분은 남산 강학원 프로그램과 공간 이용 안내를 참고하세요.

프로그램안내 - http://kungfus.net/bbs/board.php?bo_table=0106

공간이용안내 - http://kungfus.net/bbs/board.php?bo_table=0105


주차공간이 없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거주자 우선주차공간에 절대 주차하지 마세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