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연구실 이모저모

혜민스님의 원각경 강의 후기!

게시물 정보

작성자 병화 작성일18-10-24 13:08 조회174회 댓글0건

본문

저번주 화요일을 처음으로 시작했던 혜민스님의 원각경 강의!!!

TV와 책에서만 보던분을 실제로 뵐 수 있다는 생각에 곰쌤을 처음 만났을 때처럼 마음이 두근두근했다.

무엇보다 스님의 강의가 나에게 어떻게 다가올까에 대한 기대감이 깨봉빌딩을 흔들 정도였다.

사실 '원각경'이란 게 뭔지도 모른채 검색도 안하고 갔는데 나같은 사람들이 태반이었다. 휴ㅎㅎㅎ


스님은 '대방광원각경'을 시작으로 한 글자 한 글자 의미를 정확하게 설명해주셨다.

수업중에 먹고있는 떡도 내 마음이고 저기 보이는 칠판도 내 마음이라니!

평소에 속좁은 놈인 줄 알았는데 나는 굉장히 마음이 넓은 아이였다.ㅎㅎㅎ

강의 중 가장 기억에 남고 공감이 갔던 주제는 '동일시'였다.

동일시 해버리면 그 이외의 것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나와는 다른 것이라 치부해버린다고 한다. 여기는 사랑도 없다.

동일시하지 않게되면(부동심) 사랑과 평화가 찾아온다고하니 개인적으로 수양을 해볼 예정이다.

수업분위기도 너무 좋았다. 장금샘과 나는 한번도 안 졸았다.

그 덕분일까? 스님의 가르침에 대한 열정은 시간이가도 식을 줄 몰랐고, 간식으로 준비했던 떡과 포도는 전멸했다.

이 좋은 강의를 더 많은 사람들이 못들었다는 게 아쉬울 따름이다.


마지막 수업을 마치고 스님과 인증샷도 남겼다. 스님이 훈남이신데다 피부까지 좋아서 깜짝 놀랐다.

스님의 강의에 의하면 스님의 모습조차 나의 '환'이라고 하니 괜시리 기분이 뿌듯했다.


조만간 혜민스님이 '원각경2' 강의로 다시 깨봉빌딩을 방문하는 날을 기대하며...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