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모집중인 프로그램

모집중인 프로그램

[身세계 세미나] 시즌1. 의학 너머 치유

게시물 정보

작성자 홈피지기 작성일21-03-07 17:45 조회5,404회 댓글13건

본문




身세계 세미나


시즌1. 의학 너머 치유






로나19는 일상에서 봉인되었던 주제를 해금시켰습니다. 바로 병과 죽음입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 제시된 해결책은 백신 외에는 없습니다. 백신이 인간의 두려움까지 치료하지는 못하는데도 말이죠. 이는 몸에 대한 우리의 통찰력과 상상력이 경직되어 있는 반면, 의(醫)의 ‘삼권분립’에 대한 믿음은 굳건하기 때문입니다. 의학은 의대에게, 의술은 의사에게, 의료는 병원에게! 그렇다면 의대에 안 갔고, 의사가 아니며, 병원에서도 주인이 아닌 우리들은 병(病)과 사(死)에 대해 무엇을 경험하고 또 깨달을 수 있을까요? 침묵해야 할까요?


병들고 늙는 육체를 긍정하기 위해 붙잡아야 하는 키워드는 의학이 아닌 치유입니다. 의학은 인류 역사에서 한 번도 치유를 독점한 적이 없습니다. 치유의 현장에는 관계, 감정, 기억, 지혜, 죽음 등등 수많은 사건이 교차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포용하는 장(場)은 다름 아닌 몸입니다. 재생, ‘다시 살아나는’ 사건은 애초부터 우리 몸이 지닌 풍요로운 능력이니까요.


신세계 세미나 시즌1에서는 의학 너머에 있는 치유의 현장으로 들어갑니다. 의학과 삶의 지혜 사이에 다리를 놓은 책들과, 치유의 순간을 생생하게 담아낸 책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몸은 우리가 가장 먼저 만나서 마지막까지 겪는 자연입니다. 몸을 통해 세계를 바라본다면 우리는 무엇과 만나게 될까요? 신-세계(身-世界)와 신-세계(新-世界)의 조우를 탐방하고픈 학인들을 기다립니다!



기 간 2021. 3. 30. ~ 2021. 6. 8.

시 간 화요일 오후 4:00 – 6:00

장 소 깨봉빌딩 3층 세미나실 2 (인원수에 따라 추후 변경 가능)

회 비 11만원 (청년공자 프로그램에서 공부하는 청년 백수들은 5.5만원)

회비 계좌 농협은행 351-0967-6101-73 (예금주: 김해완)

문 의 김해완 (0I0-3688-4o98)

진 도 신세계 세미나는 매주 돌아가면서 발제를 합니다. 신청 전에 참고해주세요.

신청방법 댓글로 성함과 연락처를 남겨 주신 뒤 세미나 회비를 입금해주시면 신청 완료됩니다.

*연락처는 필터링 되어 관리자에게만 보이니 안심하세요



날짜

주제

진도

1

3/30

몸, 의학에서 탈주하다

파울 운슐트, 『의학이란 무엇인가—동서양 치유의 역사』 (궁리) *

2

4/6

의료는 문화다

강신익, 『몸의 역사 몸의 문화』 (휴머니스트) *

3

4/13

의(醫)와 지혜

고미숙, 『동의보감, 몸과 우주 그리고 삶의 비전을 찾아서』(북드라망) (1)

4

4/20

고통을 철학하기

고미숙, 『동의보감, 몸과 우주 그리고 삶의 비전을 찾아서』(북드라망) (2)

& 한스 게오르그 가다머, 『가다머, 고통에 대해 말하다』(현문사) *

5

4/27

의(醫)와 영성

다이쿠바라 야타로, 『티베트 의학의 지혜』 (여강출판사) *

6

5/4

기억의 재생 (1)

베셀 반 데어 코크, 『몸은 기억한다』 (을유문화사) (1)

7

5/11

기억의 재생 (2)

베셀 반 데어 코크, 『몸은 기억한다』 (을유문화사) (2)

8

5/18

환자-되기 능력

올리버 색스, 『마음의 눈』 (알마)

9

5/25

치유와 로고스

빅터 프랭클, 『삶의 의미를 찾아서』 (청아출판사)

10

6/1

치유와 마음

달라이 라마, 『힐링 이모션』 (판미동)

11

6/8

마지막 치유

아툴 가완디, 『어떻게 죽을 것인가』 (부키)



보조 교재

- 신근영, 『사람은 왜 아플까』 (낮은산)

- 오창희, 『아파서 살았다』 (북드라망)

* 『의학이란 무엇인가—동서양 치유의 역사』 , 『몸의 역사 몸의 문화』, 『티베트 의학의 지혜』, 『가다머, 고통에 대해 말하다』는 현재 절판입니다.

중고 도서를 구매하시거나 제본을 하셔야 합니다.

1주차와 2주차 책 제본을 원하시는 분은 3월 18일 전까지 세미나 매니저에게 연락을 주시면 제본 주문을 함께 넣어드립니다.

4주차와 5주차 책은 세미나 첫 시간에 제본 주문을 받습니다.







* 잠깐!! 신청 전에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남산 강학원은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곳이 아니며, 공동 생활과 공동 운영을 하는 공부 공동체입니다. 강좌나 세미나 등 프로그램은 매번 구성되는 회원들의 회비를 통해 강사비와 공간 운영비로 바로바로 집행되며, 그 밖에 청년 쿵푸 백수들의 자립과 공부를 위해 쓰입니다. 하여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회비는 전체 운영으로 사용되어 환불이 불가합니다. 좋은 공부와 인연을 만드는 출발점에서 마지막 신중한 결정을 부탁드립니다.


* 주차공간이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거주자 우선주차공간에 절대 주차하지 말아 주세요.^^


남산강학원을 방문하시는 학인 분들은 마스크 착용을 꼭 해주시고,

공간 내 곳곳에 비치된 손소독제와 의류 소독제 등도 적극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 남산강학원은 생활방역(손씻기, 기본 거리 유지, 마스크 착용 등)을 적극 실천합니다. -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영영영님의 댓글

영영영 작성일

남다영 신청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몸과 함께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힌트가 되었으면 좋겠어요ㅋㅋ!

해완님의 댓글

해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오, 내가 아는 다영인가요? 환영합니다! 세미나를 통해 몸과 치유에 대한 원대한 탐구를 향해 한 걸음 같이 떼어보아요 ㅎㅎ

최낙훈님의 댓글

최낙훈 작성일

저도 조심스레 세미나 신청해봅니다. 해완님께 따로 연락다시 드리겠습니다.

해완님의 댓글

해완 댓글의 댓글 작성일

네, 환영합니다! 카톡 통해서 제본 신청 받았습니다. 낙훈쌤 책도 함께 제본하겠습니다. 세미나 때 뵈어요~

서형님의 댓글

서형 작성일

평생 함께하는 몸에 대한 탐구! 의학너머 어떤 치유의 길이 있을지 기대됩니다~
장서형 신청합니다 :) *** 휴대폰번호 필터링 *** 1,2주차 책 제본도 신청합니다.

해완님의 댓글

해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오, 환영합니다! 의학 너머의 길로 우리 함께 떠나봅시다 ㅎㅎ 제본 신청 접수했어요~

회심님의 댓글

회심 작성일

김영선 신청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1,2주차 책 제본 부탁드리겠습니다.

해완님의 댓글

해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영선쌤 환영합니다! 책 제본 후에 연락 드리겠습니다. 11주 동안 저희 함께 즐겁게 몸의 세계를 탐구해보아요!

소담상님의 댓글

소담상 작성일

의학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영성을 찾아 왔습니다. 제목만 들어도 기대되는 책들을 친구들과 함께 읽어보렵니다ㅎ
박소담 신청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해완님의 댓글

해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의학 동지! 소담과 이 세미나를 함께 하려고 내가 쿠바에서 온 건가 싶네...ㅋㅋ 신세계로 즐겁게 떠나봅시다.

해완님의 댓글

해완 작성일

의대에서는 절대 가르쳐주지 않는 치유의 철학! 귀한 공부 기회를 놓칠 수 없죠. 혼자가 아니라 함께 공부할 생각을 하니까 더 즐겁습니다. 김해완 신청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재훈님의 댓글

재훈 작성일

가장 먼저 만나서, 마지막까지 함께 하는 자연이지만 척박하게 소외되어 있는 저의 몸!
이제는 제 몸에 관심을 갖고, 이해하고 보듬어 주고 싶습니다.
청용 장재훈 신청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해완님의 댓글

해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신세계 세미나의 기획 멤버, 재훈 환영! 몸과 새롭게 만나는 시간이 되길 바라. 11주 동안 우리 함께 즐겁게 배워봅시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