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모집중인 프로그램

모집중인 프로그램

[2021 세미나] 남산강학원 세미나 소개

게시물 정보

작성자 홈피지기 작성일19-01-03 15:25 조회13,099회 댓글0건

본문


2021

남산강학원 세미나



매주 정해진 분량의 책을 읽고 와 토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혼자라면 어려워서, 혹은 잠이 쏟아져서 못 읽었을 어렵고 낯선 책이라도

같이 세미나하는 사람들만 있다면 읽을 수 있습니다!

세미나 회원들의 출석과 간식의 힘으로

세미나는 천천히 굴러 갑니다.



*각 세미나 이름을 클릭하시면 해당 세미나 모집글로 연결됩니다.


오전

사대천왕

오전10시

(21/3/1 개강)

화엄,

지혜로 살기

심화: 오전 9시반

집중: 오전 11시

(21/2/23 개강)

암송주역

오전 10시

(21/2/17 개강)

인류학

오전 10시

(21/1/14 개강)

문테일

오전 10시

(21/1/8 개강)

    

유목제국

오전 10시반

(21/4/8개강)

   

오후








배푸세미나

오후 3시 반

(21/4/1 개강)





저녁










사대천왕

2021년 사대천왕은 인도로 갑니다. 요가와 힌두교의 나라, 철학과 영성의 땅... 가까운 듯 먼 인도. 익히 아는 것 같지만, 막상 아는 것이 하나도 없는 인도. 우리와 깊고 오래된 인연이 있지만, 여전히 미지의 땅. 『베다』, 『마하바라타』, 『라마야나』, 『바가바드기타』, 『마누법전』, 『본생경』을 함께 읽습니다. 인도의 경전과 신화를 통해 인도인들의 사상적 기반을 탐색합니다.



화엄, 지혜로 살기

우주적 존재들과 소통하고 접속하는 중중무진의 인연의 장, '자아ego' 중심의 서구 근대 심리학을 넘어서는 마음 지혜의 바탕, 그리고 마음=몸을 단련하는 구체적인 매뉴얼. 이 모든 것을 담고 불경과 현대과학을 만납니다!



암송의 주역

오늘 배운 주역 2괘, 외워버리겠어! 1년 동안 64괘 384효의 흐름과 접속하는 집중세미나/강좌 '암송의 주역'은, 주역을 함께 외우고 쓰고, 이야기하며 몸에 장착합니다. 주역을 외워버리겠어! 라는 마음만 있다면 누구에게나 열린 장! 천하의 이치를 읽고 내 삶의 지도를 그려봅시다.



인류학 세미나

인간은 석기 시대부터 지금까지 동식물과 함께 자연을 논했고 우주 안에서 자기의 위치를 모색하기 위해 여념이 없었습니다. 교환이 아니라 증여로, 유일무이한 권력 대신에 다차원적인 관계들로, 주체가 아니라 숲이 생각한다! 어떻게 하면 더 잘살 수 있지? 에 대한 해답은 생각보다 다양했습니다. 인류학 세미나에서는 이 시도들을 추적합니다.


유목과 제국

정주민들의 길이 더이상 길이 되지 못하는 곳에서 항상 유목민들은 새로운 길을 열어주었고 나아갔고 또 사라졌지요. 지금 인류의, 문명의 길을 묻는 건 이런 구도 위에 있습니다. 유목을 공부하고, 새로운 유목의 길을 질문합니다.



배푸세미나

자기 배려의 달인, 푸코 세미나! 푸코는 말합니다. “‘원래 나’를 찾지 말고 지금의 나를 ‘다른 나’로 만들어봐!” “하나의 예술작품처럼 자신의 삶을 창조해 보라구!” 배푸 세미나에서는 푸코의 후기 저작을 읽으며, 전혀 다른 나를 만들어 가봅니다. 어떻게? '자기배려'를 통해서!




문테일

문학 디테일하게 읽기! 해석이나 교훈 찾기가 아니라 디테일에 주목하는, 소설을 읽는 새로운 독법을 만들어냅시다. '나'를 넘어가는 것으로써의 읽기에 도전하는 야심찬 기획 세미나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