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프로그램

[2020 세미나] 남산강학원 세미나 소개

게시물 정보

작성자 홈피지기 작성일19-01-03 15:25 조회11,386회 댓글0건

본문




세미나 ;

매주 정해진 분량의 책을 읽고 와 토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혼자라면 어려워서 혹은 잠이 쏟아져서 못 읽었을 어렵고 낯선 책이라도

같이 세미나하는 사람들만 있다면, 읽을 수 있습니다.

세미나 회원들의 출석 간식의 힘으로 세미나는 천천히 굴러니다.




< 2020 남산강학원 세미나 소개 >

*각 세미나 이름을 클릭하시면 해당 세미나 모집글로 연결됩니다.


오전

사대천왕

오전10시

(20/10/12 개강)

서양철학

입문

오전10시

(20/10/28 개강)



문테일

오전 10시

(20/10/23 개강)

오후

화엄경

현대과학

오후 1시 반

(20/12/14 개강)

사기충전

오후1시 반

(20/9/15 개강)


인류학

오후 130분

(20/9/24 개강)





저녁

카프카

오후 7시

(20/10/19 개강)

청백전

화요반

오후 6시 반

(20/11/17 개강)

청백전

수요반

오후 6시 반

(20/11/4 개강)



청백전

일요반

오후 6시

(20/11/8 개강)


사대천왕

2020년은 앗싸! 사대천왕입니다. 우리는 어느 날부터 서구적 사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고전들이 서양의 외부에서 태어나, 전 세계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서아시아의 『구약성경』과 『꾸란』, 인도의 『우파니샤드』, 중국의 『장자』. 서구의 밖, 아웃사이드 서양에서 어떤 사상을 만들어가며 살았을까요? 이 고전들을 읽으면 우리는 우리의 삶을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될까요?


화엄경과 현대과학

<화엄경>은 석가모니 붓다가 성도(成道)한 직후 열어 보인 깨달음 및 그 깨달음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수행(방법)을 담고 있는, 장엄한 대승경전 가운데서도 탑오브탑, 광야중의 광야에 비견할만한 경전입니다.


카프카 세미나

자유의 텍스트, 도주의 귀재, 카프카의 저작과 편지, 일기 등을 열심히! 읽습니다. 카프카가 궁금하고, 카프카를 모르겠고, 카프카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사기충전

1년 동안 사기 본기, 사기 세가, 사기 열전』을 찬찬히 읽어가는 '사기 입문' 세미나입니다. 과거 중국의 다양한 인물들의 모습과 그들의 욕망을 들여다보면서,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사기를 충전합니다!



서양철학입문

우리의 얼어붙은 사유를 깨고, 삶에 활기를 불어넣는 철학의 기초 '개념'을 훈련하는 세미나입니다. '서철입'의 첫 번째 개념은 '자기배려', 푸코의 <주체의 해석학>과 그가 소개하는 자기배려의 달인들의 저작을 함께 읽어갑니다. 자기배려는 고대 철학자들에게 중요한 문제입니다. 자신을 어떠한 존재로 만들어갈 것인가 하는 고민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죠!



인류학 세미나

자본주의적인 방식 말고는 알지 못하는 우리들의 마음에 ‘다른 회로’를 내기 위해 세계에 존재하는 다종다양한 시선을, '인류학'으로부터 빌려옵니다. 동시에 ‘자본주의’라는 체제의 민낯을 살펴보며 사람 및 사물과 관계 맺는 법을 다시 배워나갈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문테일

문학 디테일하게 읽기! 해석이나 교훈 찾기가 아니라 디테일에 주목하는, 소설을 읽는 새로운 독법을 만들어냅시다. 내 세계에서 벗어나는 것으로써의 읽기에 도전하는 야심찬 기획 세미나입니다.



화, 수, 일

청백전

화요일, 수요일, 일요일, 매 시즌 다른 주제로 청년들이 모여 고전을 읽고 세미나합니다! 같이 머리를 맞대고, 고전으로 수다 떨 청년들을 기다립니다. 무슨 내용인지 모르면 좀 어떻습니까?! ^^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