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기획 세미나]
서양 사유 기행
- 시즌 1 『일리아스』와 그리스 사유 -
‘서양’, 그것은 흔히 우리의 타자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근대 이후, 서양의 많은 부분들이 우리 깊숙이 스며들어 우리 사유의 바탕을 이루고 있습니다. 요컨대, 서양이란 우리의 외부이자 내부인 셈이죠. 하여 서양 사유의 지층들을 탐사하는 것은 우리 밖에서 우리 자신을 성찰하는 일이 됩니다.
‘서양 사유 기행’, 일명 ‘서유기’ 세미나는 우리 삶에 대해 비판적 질문을 던지고, 나아가 삶의 지혜를 얻기 위해 서쪽으로 여행을 떠나려합니다. 서양 사유의 다양한 지층들에서 바라본 오늘 우리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그 지층들에서 우리는 새로운 비전을 찾을 수 있을까요? 이 여행의 출발지는 ‘『일리아스』와 그리스 사유’ 입니다. 첫 여행을 함께 할 길동무를 기다립니다.
시간 : 매주 일요일 오후 1:00~3:00
시즌1 : 『일리아스』와 그리스 사유
일정 : 2018년 3월 4일 ~ 5월 27일(12회) (4월 29일은 튜터 일정으로 인해 휴강입니다)
회비 : 22만원 ( KEB 하나은행 217-910004-03607 / 예금주 : 신재은)
튜터 : 근영
반장 : 이인 (010-3448-1258)
진행방식 : 발제(시즌당 1회 내지 2회 정도)+토론(기획세미나에는 기말에세이가 없습니다)
신청방법 : 아래 댓글로 이름, 연락처(꼭!)를 남겨주시고, 회비를 입금하시면 됩니다.
읽을 거리
『그리스 사유의 기원』, 베르낭, 길
『일리아스』, 호메로스, 천병희 역, 숲
『정신의 발견 : 서구적 사유의 그리스적 기원』, 브루노 스넬, 까치
『종교에서 철학으로』, 콘퍼드,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첫 날 『그리스 사유의 기원』을 끝까지 읽어 오시면 됩니다.
(『그리스 사유의 기원』이 안타깝게도 절판이 되었습니다. 도서관에서 대출해 보시거나 반장에게 문의해주세요)
[알림] 꼭 읽어주세요!
---남산 강학원은 ‘공부=공동체’를 실험하는 현장(場)입니다. 영리 단체가 아닙니다. 남산 강학원의 모든 프로그램은 수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참가비(회비)는 공동체 유지+활동으로 전액 사용됩니다. 다시 말해 남산 강학원에서 함께 공부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이미 모든 순간순간 공부와 공동체의 여러 인연장에 접속했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까닭에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하니, 참가를 희망하실 때엔 신청 전에 충분히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차공간이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거주자 우선주차공간에 절대 주차하지 말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