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강학원

본문 바로가기
남산강학원을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프로그램

[방학세미나] 나츠메 소세키 ‘반짝’ 세미나

게시물 정보

작성자 탁자 작성일17-11-27 14:19 조회1,151회 댓글27건

본문


[나츠메 소세키 ‘반짝’ 세미나]



내가 학교를 그만두고 툇마루에서 빈둥빈둥 낮잠이나 자고 있다고 해서 친구들이 모두 비웃습니다. 비웃은 것이 아니라 사실은 부러워하는지도 모릅니다. 정말이지 낮잠은 실컷 잡니다. 낮잠뿐이 아닙니다. 늦잠도 밤잠도 모두 잡니다. 그러나 잠자면서도 뛰어난 이상이라도 실현할 방법을 고민한다면 하루 종일 차를 몰면서 전차와 경쟁하고 있는 국가의 유용한 재목보다 훨씬 훌륭할지도 모릅니다. 나는 단순히 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훌륭한 일을 생각하며 자고 있는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아직 생각이 떠오르지 않았을 뿐입니다. 결코 한가한 사람이 아닙니다. 여러분들도 한가한 사람은 아닙니다. 한가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생각하는 사람 쪽이 정말 한가하거나 아니면 바라보는 쪽이 어리석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문예가는 한가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한가한 사람은 아닙니다.

- 『나츠메 소세키 문학예술론』중에서-



지난 봄, 글쓰기 강학원에서는 나츠메 소세키를 읽었습니다.

소세키의 글은 경쾌하고 재미 있었습니다.

재미 있어서 깔깔 대고 웃다보면 소세키의 미세하고 날카로운 눈과 마주치게 돼서 깜짝 놀라기도 했고요.

진지한 태도로 의미를 찾으려고 작정하고 읽으면, 오히려 의미를 찾을 수 없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끈질기게 묻고 자기의 답을 찾으려고 했던 소세키의 탐사가 그로 하여금 자기본위의 글을 쓰게 한 동력이 되었다는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렇게 매력적인 소세키의 흔적을 찾아, 지난 여름 우리는 직접 도쿄에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가 만나지 못한 소세키의 글들이 있어 겨울방학 동안 '반짝' 읽어 보려 합니다.

이 겨울, 소세키의 질문들과 마주할 세미나원을 모집합니다!



*대상 : 소세키와 찐-하게 만나고 싶은 누구나!

*기간: 12월 14일∼2월 8일(총 9주)

*시간: 매주 목요일 아침 10:00∼12:00

*장소: 남산 강학원 3층 세미나 2실

*회비: 6만원(월 2만원, 12~2월분 총 6만원을 세미나 첫날 준비해주세요.)

*참가방법 : 홈페이지에 댓글로 성함과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비밀글로 하지 않으셔도 연락처는 자동으로 필터링됩니다.)

*문의: 최희진(o1o-36o2-7o53)

*세미나 일정:

1주:『런던소식』, 하늘연못, 『나츠메 소세키 문학예술론』, 소명출판 (처음∼ 158쪽)

2주:『회상』, 하늘연못, 『나츠메 소세키 문학예술론』, 소명출판 (159∼ 289쪽)

3주:『도련님』, 현암사, 『나츠메 소세키 문학예술론』, 소명출판 (290∼ 376쪽)

4주:『풀베개』, 현암사, 『나츠메 소세키 문학예술론』, 소명출판 (377∼ 끝까지)

5주:『태풍』, 현암사, 『나츠메 소세키 문명론』, (처음∼ 110쪽)

6주:『우미인초』, 현암사, 『나츠메 소세키 문명론』, (111∼ 209쪽)

7주:『춘분 지나고까지』, 현암사, 『나츠메 소세키 문명론』, (210∼ 283쪽)

8주:『행인』, 현암사, 『나츠메 소세키 문명론』, (284∼ 끝까지)

9주:『명암』, 현암사

(『나츠메 소세키 문학예술론』(소명출판), 『나츠메 소세키 문명론』(절판, 제본 예정)은 8주에 걸쳐 나누어 읽습니다.)

*첫날(12월 14일)에는 『런던소식』을 끝까지, 『나츠메 소세키 문학예술론』158쪽까지 읽어 오시면 됩니다.



* 주차공간이 없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거주자 우선주차공간에 절대 주차하지 말아주세요.


* 남산 강학원은 ‘공부=공동체’를 실험하는 현장(場)입니다. 영리 단체가 아닙니다. 남산 강학원의 모든 프로그램은 수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참가비(회비)는 공동체 유지+활동으로 전액 사용됩니다. 다시 말해 남산 강학원에서 함께 공부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이미 모든 순간순간 공부와 공동체의 여러 인연장에 접속했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까닭에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하니, 참가를 희망하실 때엔 신청 전에 충분히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댓글목록

변긍정님의 댓글

변긍정 작성일

오오~ 올 한해 소세키로 시작하고 마감하게 되다니! 완전 좋아요~ 겨울 방학에 소세키랑 반짝! 찐~하게 만나봐요!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경축!!! 1등 신청~^^ 방학에 소세키 세미나 하자고 펌프질을 해 주신 긍정샘!
긍정샘과 함께 하는 소세키 세미나, 정말 즐거울 것 같아요^^

쏘민님의 댓글

쏘민 댓글의 댓글 작성일

긍정샘 역시 빠름!ㅎ
1빠 놓침ㅎㅎㅎ

쏘민님의 댓글

쏘민 작성일

방학 때, 예상치 못한 소세키와 만나다니!
게다가 샘들과 함께라니 넘 좋네요~
소민, 신청합니당!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소민샘^^ 어여 오세요!!! 소민샘 덕분에 든든하네요^^
여행 갔던 멤버들을 세미나에서 다시 만나다니!!! 기대됩니다^^

물길님의 댓글

물길 작성일

겨울엔 소세키죠!^^ 김주란 신청합니다~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주란샘^^ 대~환영이에요!!! 당연히 겨울엔 소세키죠!!
샘이 있어야 세미나의 재미가 활활 살아나겠죠?ㅋㅋㅋ 같이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아요^^

나방님의 댓글

나방 작성일

김나영 신청합니다~ 샘들과 함께 물병자리 소세키 책 재미있게 읽어보고 싶어영 ㅎㅎ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우와~! 매주 소세키의 물병자리다움에 대해 들을 수 있게 되다니~^^ 이렇게 좋을 수가! 나영샘 대대대대~환영해요!!!ㅋㅋㅋ

쏘민님의 댓글

쏘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자기본위ㅎㅎㅎ
내 비너스!!

임영희님의 댓글

임영희 작성일

소세키 함께 만나고 싶습니다.
감이당 수요대중지성에서 소세키를 처음 만나고 다시 만나보려해요. 함께 해요. ^^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어서 오세요! 영희샘^^ 이름만 듣던 수성의 영희샘을 소세키 세미나에서 만날 수 있게 되다니! 정말 반가워요 샘^^

나방님의 댓글

나방 댓글의 댓글 작성일

우와앙^^ 영희샘이당~~~

enjoy님의 댓글

enjoy 작성일

처음 이 곳에 오게 되었습니다. ^^좋은 세미나 열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김자영(*** 휴대폰번호 필터링 ***)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안녕하세요~^^ 자영샘! 처음 오셨다니 특별히 더 환영합니다!!! 소세키 세미나에서 함께 공부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기뻐요^0^

마미님의 댓글

마미 작성일

신상미 신청합니다. 겨울엔 소세키에 혹해서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상미샘^^ 기다렸어요!!! 지난 겨울에 이어서 올 겨울도 같이 소세키 읽으며 재미나게 보내 보아요!^^

김다솜님의 댓글

김다솜 작성일

김다솜 신청합니다! 소세키의 매력이 궁금해요,,ㅎㅎㅎㅎ *** 휴대폰번호 필터링 ***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다솜샘~^^ 환영 환영!!! 다솜샘이 소세키를 어떻게 읽어낼지 궁금해요^^ 아마도 소세키의 매력에 푹 빠지지 않을까요~!

하문룡님의 댓글

하문룡 작성일

신청합니다. 겨울엔 소세키! 방학엔 강학원!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오~ 랩을 하는 듯한 신청글이라니~!ㅋㅋㅋ 어서 오세요! 문룡샘 없는 소세키 세미나는 상상할 수가 없지요^^ 환영합니다^^

온복희님의 댓글

온복희 작성일

신청합니다~^^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오셨군요!^^ 복희샘~!!! 환영해요!!! 방학엔 소세키를 같이 읽으며 재밌게 보낼 수 있겠어요!^^

쓰담쓰담님의 댓글

쓰담쓰담 작성일

고민하다가 늦게나마 신청합니다... 박소담 신청해요!! *** 휴대폰번호 필터링 ***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소담소담~!!!어여 오세요^^ 고민의 결과가 소세키 세미나에 함께 하는 것이라니! 아주 좋은 고민이었던 듯!ㅋㅋㅋ 같이 재밌게 읽어 봅시다^0^

박장금님의 댓글

박장금 작성일

신청합니다. ^^

최희진님의 댓글

최희진 댓글의 댓글 작성일

장금샘~!!! 환영해요^^ 샘 덕분에 세미나가 든든해지는데요~! 드디어 이번 주가 시작이네요~~~ 목요일마다 재밌는 이야기 들려주세요!^^